잘함과 진심
잘함과 진심

 

서평자: 운산고 고 2 이예선

서평일: 2021년 11월 13일

도서명: [이순오의 서평] BTS INSIGHT 잘함과 진심

저자: 김남국

출판사 : 비밀신서

 

                                                     Think, again

 

                                                                                   운산고 고 2 이예선

 

   '솔직하게 무서워 넘어지는게. 너희들을 실망시키는게 그래도 내 온 힘을 다해서라도 나 꼭 너의 곁에 있을께. 다시 넘어지겠지만 또 다시 실수하겠지만 나를 믿어. 나는 hero니까' BTS 노래 Anpanman' 중 일부이다.

  BTS에게 팬클럽 아미의 존재는 이렇게 중요하기 때문에 실제 BTS 의 음악에서도 아미에게 전하는 메세지가 많다. 사소한 점이 2013년,  45개 팀이 넘게 데뷔한 아이돌 가운데 BTS가 세계적인 가수로 성공할 수 있던 비결이었다.

  나는 이어폰이 나에게 있어서 보물 1호일 정도로 정말 중요한 물건이다. 음악과 항상 함께 해야 하기 때문이다. 음악을 아주 전문적으로 듣지는 않지만 장르를 가리지 않고 많은 가수들의 노래를 듣고 음악과 관련된 콘텐츠도 매우 많이 보고 분석한다. 

  여러 장르 중 아이들은 결국 팬들을 통해서 이익을 보는 구조이기 때문에 팬들이 원하는 니즈에 맞추어서 음악을 내고 콘텐츠를 제공한다. 앨범 하나에 많은 의미를 담고 스토리를 잇고 자신만의 세계관을 구축하기 보다는 그 때의 유형에 맞추고 성공하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이전 아이돌도 팬들이 원하는 음악을 보여주고 보답하며 성공했기 때문에 이것이 일종의 흥행법칙이라고 할 수 있었다. 그러나 BTS는 이런 흥행법칙을 깨고 자신들의 길을 만들어 갔다.

  BTS의 음악이 다른 아이돌과 갖는 중요한 차이는 음악 그 자체에서 시작된다. BTS는 음악을 주로 자신들이 만든다. 그래서 가사를 쓸 때도 자서전적인 이야기를 솔직하게 담아 내고 감정을 풀어낸다. 이런 것들은 노래로만 그치지 않는 편이다. 

  뮤직비디오를 제작 할 때 자신들이 음악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담아낸다. 다른 아이돌들이 뮤직비디오에서 비주얼과 안무 위주로 담을 때 BTS는 그들만의 메시지를 담는다. 특히 '봄날'의 뮤직비디오가 말하고자 하는 메세지가 잘 드러난다.

  사실 나는 학교에서 '봄날'의 뮤직비디오를 보기 전까지는 이 노래의 사운드에만 집중했다. 그러나 우연히 생물시간에 이 뮤직비디오를 보게 되었다. 수업 시간에 '오멜라스'에서 희생하는 소수가 혼자 있지 않고, 다수의 행복을 포기하고 함께 있다는 이야기를 전한다. 음악과 뮤직비디오를 통해서 사람들은 메세지를 전달받고 감동을 느낀다.

  나도 영상에 대해 관심이 많고 창작자를 꿈꾸는 사람으로 처음에는 기술적인 부분에 관심을 가졌다.  그러나 1학년 때 했던 진로멘토링에서 자신의 작품에 대한 확실한 철학이 있어야 한다는 선배의 조언을 듣고, 철학에 대해서 많이 고민을 했다. BTS가 콘텐츠를 통해서 전달하는 메시지가 많은 사람들에게 실제로 용기를 주고 공감을 준다는 것을 느끼게 되어 나도 창작을 할 때 나의 솔직한 감정과 메세지를 보내야겠다는 다짐이 선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