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한 살 손유진 학생의 애칭은 손 양이다. 손 양이 다섯 살 되던 해, 엄마와 단둘이 7번 국도를 걷는 도보 여행을 떠났다. 이를 계기로 그가 7살이 됐을 무렵, 엄마와 80일간의 세계일주를 떠났고, 지난 겨울 방학에는 라오스의 고산족 마을을 찾는 등 지속적인 여행을 해왔다. 이처럼 다양한 여행을 경험한 손 양은 자신만의 특별한 행복론을 가지고 있다. 아직 어린 나이지만 수많은 나라를 다니며 소중한 추억을 갖고 있는 손 양을 만나봤다.

손 양은 자신이 일곱 살 때 엄마와 런던으로 첫 여행을 떠났다고 회상했다.

"런던의 게스트 하우스에서 한국인 아주머니를 만났어요. 외모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았어요. 저는 이모라고 부르며 잘 따랐어요. 어느 새 이모와 저는 함께 피크닉도 가면서 가족처럼 느껴졌어요. 이모와 헤어지던 날 이모는 도시락을 싸 주시면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라라고 축복해 주셨어요”
저는 그 순간이 가장 행복했던 한 때로 기억에 남아요.

유진이는 여행할 때 그 지역 주민들에게 피해주지 않는 여행을 하고 싶다며 자신만의 철학을 밝히기도 했다.

"중국이나 일본 사람들이 우리나라에 관광을 와서 벚꽃을 해치고 갔다는 기사를 보고 저는 그런 사람이 되지 말아야겠다고 결심했죠"

유진이의 이야기를 함께 한 SO 멘토링 청소년 기자단 학생들이 함께 나누었어요.

이상진 - "여행 한 곳 중, 가장 좋은 곳은 어디였나요?"
손유진 -"이집트였어요. 가장 좋았던 곳이지만 또 가장 싫었던 곳이기도 합니다. 이집트 사람들이 거짓말을 많이 해서 힘들었지만 가이드 아저씨가 음식을 나눠주셔서 좋은 기억도 공존합니다"

이세윤 & 김에람 - "가장 힘든 때"와 "여행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언제 인가요?”
손유진 -"땡볕에서 30km를 걸을 때가 가장 힘들었는데, 그 때 '내가 왜 이렇게 힘든 여행을 하지'라고 고민했습니다. 여행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기억이 안 나지만 엄마에게 안겨서 갔던 여행이 시작이었다고 들었습니다"

이재성 - "왜 여행을 하게 되었나요?”
손유진 -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어서 하고 싶었어요.”
"여행자는 현지인들에게 낯선 침입자이니 현지인들에게 피해를 주고 싶지 않았어요.”

심환희 – “여행을 하고 싶은 사람에게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손유진 – “ 여행은 편안함 이에요. 저는 그냥 여행이 편해요. “

이예선 – “ "어느 곳을 여행 하고 싶은가요?"
손유진 - "사하라 사막에 가고 싶어요 .”

이상진 - "여행 중 언제가 가장 행복했냐요?"
손유진 - "내가 아끼던 학용품을 라오스 친구들에게 전해줬을 때에요.”

윤해욱 - "앞으로의 꿈은 무엇인가요?"
손유진 - "더 많은 나라를 여행하는 것입니다"

정시린 - "여행 중, 가장 슬펐던 때는 언제인가요?"
손유진 -"여행에서 만난 친구들과 헤어질 때가 가장 슬펐어요"

김현진 - "여행 중에 어떤 점이 아쉬웠나요?"
손유진 - "더 많은 친구들을 사귀지 못할 때가 아쉬웠습니다"

강온유맘 - "여행 중에 만난 친구들과 헤어진 후에는 어떻게 하나요?"
손유진 -"엄마가 집주소를 이메일로 받아 오고 있어요. 하지만 아직까지는 연락을 하고 있지는 않아요"

이순오 – “ 여행에서 얻는 것은 무엇일까요?”
손유진 - "저는 여행에서 친해진 친구들과 눈빛으로 소통합니다. 마음이 담긴 눈빛은 다들 읽더라고요. 특히 제가 여행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꼬박꼬박 일기를 쓰는 것입니다. 이 일기는 앞으로도 제게 큰 공부가 될 것 같아요. 하하"

손 양은 다음 여행 계획에 대해 "학교 끝나고도 갈 수 있고, 언제든 갈 수 있다"며 여행에 대한 자신 있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는 마지막으로 라오스 여행에서 친해진 가이드 삼촌과의 에피소드를 전했다.

"라오스 여행 중에 현지인 가이드 삼촌과 친해졌는데 그 분 운동화에 구멍이 난 거에요. 그걸 보고 안타까워서 한국에 놀러 오시라고 했어요. 제가 가이드도 다 해준다고. 근데 삼촌께서 그 얘길 듣고 눈물을 글썽이며 '말 만이라도 고맙다'고 하셨어요. 삼촌은 '한국에 가려면 지금처럼 매일 8시깐씩 20년을 일해야 한다'고 하셨는데 그 말을 듣고 저도 모르게 눈물이 나왔어요"

다양한 여행을 통해 '길 위에서 자라나는 아이', 손유진 양은 그 동안의 여행 추억을 두 권의 책으로 집필했다. 그의 여행 에피소드가 담긴 책 '일곱 살 여행'과 '열살 전에 떠나는 엄마 딸 마음여행'을 보면 만나볼 수 있다.
 

추천한 도서

길벗이린이

'어린이 외교관 일본에 가다'(김용운 , 김중석 그림, 뜨인돌어린이),

외교관을 꿈꾸는 어린이들에게 들려주는 이웃 나라 일본의 모든 이야기. 일본에 대한 깊고 넓은 이해를 위해 역사와 정치, 경제는 물론, 문화와 국민성, 교육, 지형과 국내 외 갈등 요인 등을 자세하게 소개한다. (알라딘 제공)

 

 

'우리말 사전 뜨고 지고'(박남일 , 길벗이린이),

그린북

'끼리끼리 재미있는 우리말 사전' 시리즈의 1. 자연을 부르는 우리말들을 실었다. 말뜻에 담긴 뜻과 느낌과 풍경이 자잘하게 재미난 그림으로 다 풀려 있고, 가까운 말, 비슷한 말, 함께 쓰이는 말을 끼리끼리 엮어 술술 읽히는 글로 뜻을 풀어놓았다. (알라딘 제공)

 

'지구촌의 불평등 (스테파니 르뒤·스테판 프라티니 , 김이정 , 그린북)

 

세계를 한눈에 그린북 아틀라스 시리즈 1. 불평등에 관한 시각을 넓히고, 세계의 자원, 교육, 건강, 경제 상황과 같은 문제들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책이다. (알라딘 제공)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