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가 있는’ 진로 교구 눈길, 학교 진로수업 도구로 각광

■ 진로, 스토리를 만나다
진로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학교에서 진로 교육 시간을 따로 편성하는 등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정작 수업에서 사용할 자료나 교구는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런 가운데 주식회사 해찬교육이 ‘공교육 지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발한 ‘직업 스토리 보드’와 ‘직업 스토리 카드’가 일선 학교 교사를 중심으로 입소문을 타며 각광 받고 있다.

직업 스토리 보드, 직업 스토리 카드는 여러 직업을 단순히 나열했던 기존의 직업카드에서 벗어나 6개 주제와 30개의 테마를 바탕으로 직업을 재구성해, 마치 이야기를 듣듯 140여개의 직업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진로 교구다. 각각의 테마 속에 여러 직업들이 녹아 있어 학생들이 진로에 갖는 막연한 거리감 없이 흥미 있게 학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창의력도 키울 수 있는 것이 이 교구의 특징이다.

■ 전시회, 교실 게시 등 다양하게 사용되는 ‘직업 스토리 보드’
직업 스토리 보드는 A2 용지 크기의 액자에 테마별로 직업과 관계된 스토리를 담아 학생들이 직업 간접 체험을 하는 데에 사용된다. 30개가 한 세트로, 각각의 액자는 직업 전시회를 열거나, 진로 수업 교구로 사용하거나, 각 교실마다 상시 비치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하다.

 

30개의 직업 스토리 보드는 1940년대부터 현재까지 우리 사회가 변화하면서 이와 관련해 직업세계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그 변천사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미래의 유망 직업과 우리 생활 속에 숨겨진 직업, 그리고 하나의 상품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관련 있는 직업들을 폭 넓게 탐색할 수 있도록 다채롭게 구성됐다.

직업 스토리 보드는 지난 7월부터 각 시도 교육청과 지자체에 진로 탐색용 교구로 공급되기 시작했다. 240만원 안팎의 저렴한 가격으로 직업 전시실을 구성하거나 박람회 등을 개최할 수 있어 비용 대비 효율성과 공간 활용성 측면에서 매우 우수할 뿐 아니라, 직업의 간접 체험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주로 서울이나 수도권 지역에 한정됐던 진로 탐색 기회의 지역 한계성을 상당부분 극복했다. 직업 스토리 보드로 구성된 직업 전시실은 학생, 학부모의 진로교육 공감대 형성과
소통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했다는 평을 듣고 있다.

■ 직업 카드에 수업 교안, 활동지까지 더한 ‘직업 스토리 카드’
직업 스토리 카드는 학교 내 진로 수업 용도로 제작된 진로교구세트다. 테마별 직업 카드는 물론


수업 교안 프레젠테이션 파일과 활동지 등이 들어있는 교사용 DVD, 교안과 활동지를 책자로 엮은 수업 매뉴얼 등 진로 수업에 최적화된 구성이다.

수업에 꼭 필요한 자료들을 세트 구성을 통해 한 번에 해결함으로써 진로 담당 교사는 수업 준비 시간 외 행정 업무 시간을 줄여 좀 더 수업연구에 집중할 수 있으며, 매 수업마다 사용하도록 첨부된 활동지는 수업 내용에 걸맞게 디자인되어 학생들의 진로 수업 성과를 크게 높여준다. 수업 준비는 쉬워지고 수업은 알차고 재미있어지니 학생, 교사 만족도가 높다.


▲ 6개 주제, 30개 테마로 구성된 직업 스토리보드/카드

직업 스토리 보드, 직업 스토리 카드는 다음의 6개 주제로 구성됐다. △각 시대별 직업 변천사, △과거의 직업, △현재의 직업, △미래 유망 직업, △숨은 직업 찾기, △우리 생활 속 직업 찾기

■ 다양한 학교 지원 프로그램으로 공교육 활성화 도와
이 진로 교구를 개발, 공급하고 있는 해찬교육은 공교육 지원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선보이고 있는 기업이다. 자기주도학습과 동기부여, 진로교육, 학부모 교육, 교사 연수 및 자유학기제 관련 프로그램 등 현재 8가지 핵심 공교육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특히 새롭게 선보이고 있는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최근 시, 도 교육청 교육박람회에 초청되어 일선 교사들을 교육하고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기도 했다.

또한 ‘어/부/바(어서 부모가 바뀌자)’ 학부모 연수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자녀 교육이나 자녀와의 관계에서 부모들이 느끼는 답답함과 어려움을 해소하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있다. 1회성 특강뿐만 아니라 온라인 연수와 오프라인 연수 등 다양한 포맷을 제공하여 교육청과 각 급 학교의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공급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지자체와 연계한 연간 교육 프로그램으로도 운영하는 중이다.

공교육 지원 프로젝트의 핵심은 요청 학교나 기관의 진행목적과 대상의 수준, 기대효과에 따라 맞춤형으로 콘텐츠를 개발하고 공급하는 것이다. 해당학교의 지역적 특성까지 고려한 세심한 콘텐츠를 통해 오늘도 행복한 교실, 행복한 수업을 만들기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