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걱정없는 우리집 지원센터 박상훈 팀장 인터뷰

부자되는 좋은 습관 만들기... 경제 전문가 박상훈 팀장을 만나다.

"빚 걱정 없는 결혼 준비"의 저자 TNV 컨설팅 박상훈 팀장님과의 만남을 가진 날은 햇살 좋은 어느 가을날의 한 카페에서였습니다.

박상훈 팀장님은 결혼할 때 4천만원의 빚을 안고 아내에게 프로포즈를 했습니다. 그 때 지금의 아내분은 이렇게 말했답니다. “괜찮아요. 제가 당신의 미래를 사드릴께요~~”. 지금은 박상훈 팀장 아내인 박영사님도 서로가꿈이란 출판사의 사장님이 되었고 가족기업으로 빚 걱정 없는 결혼 준비 책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박상훈팀장님과 아내 박영사님은 학생기자들에게 어려운 경제 이야기들을 아주 쉽고 재미나게 들려 주셨습니다.

 

이예선 기자 – 경제활동이 무엇인가요?

박상훈 팀장 - 경제 활동은 돈의 흐름이에요. 열심히 일하고 버는 소득 가지고 내가 살아가는 곳에 잘 쓰게 되면 그 돈 이 꼭 필요한 사람에게 흘러 가게 되요. 돈은 쓴다고 없어지지 않아요. 내가 쓰면 다른 사람이 귀하게 받게 되지요. 바로 경제는 돈의 흐름이에요. 그래서 돈을 쓸 때는 내 마음이 기쁜 곳에 써야 해요.

이예선 기자 – 돈은 무엇인가요?

박상훈 팀장 - 돈은 교환의 대가에요. 내가 가지고 싶은 것이 있을 때 그 사람과 바꿀 때 쓰이는 수단이에요. 한번 들어오면 계속 가지고 있다고 부자가 되지 않아요. 내가 필요한 돈을 주면 또 돈이 왔다 갔다 하면서 살아 가는 거지요.

김세은 기자 – 어떻게 해야 돈을 많이 모을 수가 있나요?

박상훈 팀장 – 안 쓰는 것 보다는 저축해서 쓰는것이 중요하죠 그리고 돈을 쓸 때는 기분 좋게 써야합니다. 돈을 모으는 목표는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1주일안에 쓸 돈은 용돈 지갑에 모으세요 (단기) 둘째, 1년 안에 쓸 돈은 돼지 저금통에 모으세요 ( 중기 ) 마지막으로 10년 뒤에 뜰 돈은 통장을 만들어서 저축하세요.

김지우 기자 – 아직 용돈을 받고 있지 않지만 받게 된다면 어떻게 관리 해야 하나요?

박상훈 팀장 – 용돈과 가욋돈을 구분하세요. 얼마의 용돈을 받을지 알고 계획해서 쓰는 습관이 중요해요. 용돈을 쓰고 남은 돈은 돼지 저금통이나 통장에 보관하세요.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돈은 쓸 때 잘 써야 합니다.

김지우 기자 - 용돈은 얼마나 받는 것이 좋을까요?

박상훈 팀장 – 일주일이나 한 달 동안 쓸 돈으로 부모님과 상의한 금액에 학년을 곱해서 정해보는 것이 좋아요.

이상진 기자 – 어른들이 주신 용돈은 어떻게 해야 되나요?

박상훈 팀장 – 만원 이상의 돈은 쓸 때는 이틀 동안 생각하세요. 왜냐하면 사람은 시간이 지나면 원래 사고 싶은 것도 마음이 달라지기 때문이에요.그리고 미래를 위해서 3만원이상의 동은 통장에 저금하세요.

박상훈 팀장님은 어린 학생기자들에게 한 시간여의 시간을 내주시며 인터뷰 내내 웃음을 머금고 친절히 응해 주신 따뜻한 분이었습니다.

"인터뷰 하는 것이 좀 떨렸지만 대답을 잘해주셔서 좋았고, 저축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습니다." - 김지우 기자
" 경제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어 기분이 좋았어요." - 이상진 기자

"이야기할 시간이 많고, 취재할 시간이 많아서 좋았어요." -이예선 기자

"돈에 대해서 잘 몰랐는데 설명을 들으니까 가슴이 뻥 뚤린 것 같았아요. 경제 전문가가 어떻게 생겼을지 궁금했어요." - 김세은 기자

그리고 기자들은 귀중한 시간을 통해 돈 그리고 경제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경제! 어렵다고 느껴지세요? 지금부터 부자 되는 좋은 습관들을 하나씩 만들어 보세요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