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시대에도 독서는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유인촌 (前, 문화관광부 장관)

독서의 중요성이야 우리모두가 잘알고있는 사실일 것입니다.
우리는 독서를 통해 새로운 세상을 바라보고 새로운 생각을 얻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식기반사회의 특징은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매체가 다양화되어 그 동안은 책을 중심으로 한 활자매체가 지식을 전달하는 매체로서의 독점적 지위를 유지해 왔지만, 최근 들어서는 정보기술이 발달로 활자매체를 대신해 영상매체가 우리 시대의 중요한 매체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지식사회가 심화되면서 지식성장에 기여하는 독서력을 감퇴시켜 결국 사회적으로 불평등한 지식분배로 인한 개인과 계층간 지식격차가 확대되고 지식격차의 확대는 결국 개인과 계층간 경제적, 사회적 격차를 확대시키는 주요 요인이 되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도 이와 같은 지식 격차의 확대를 막을 수 있는 방안으로서 독서는 필연적인 것입니다.

다매체시대에도 종이책 중심의 독서를 강조해야 하는 이유는 오랜 역사를 통해 독서가 이성을 고무시킨다는 사실이 널리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며, 글을 읽는다는 것은 결국 사고의 흐름을 쫓아 상당한 수준의 분류, 추론, 추리 능력이 강화되고 독서를 습관화할 경우 능동적 정보추구, 정보인식, 수용과정 그리고 보다 나은 정보화와 연계되기 때문 입니다.

독서가 가지는 장점은 지식기반사회에서도 개개인이 사회적이고 경제적이며 문화적 생활에 폭넓게 참여 할 수 있는 근본적인 전제조건이라 생각합니다.

지식정보시대에도 독서는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독서는 능동적인 해석의 노력을 거듭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문장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고. 이러한 능력은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 낼 수 있는 진정한 새 시대의 주체로 성장하게 합니다.

새로운 다매체 시대에서도 바람직한 국가사회 형성을 위해서 독서력 향상을 통해 개개인의 지적능력 고양과 계층간 지식격차를 줄이는 노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제 새로운 매체들로 인해 지식을 축적하는 방식에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되고, 또한 미디어간 활발한 상호작용이 더 많은 것을 창출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새로운 시대적 상황에 적합한 독서의 의미와 방식을 찾고 이를 실천하는 노력이 우선할 때 우리 국민의 더많은 독서 문화가 새롭게 만들어질 것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