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한 작가가 생애 통산 250번째 저서를 발간하여 화제다. 주인공은 가방 들어주는 아이, 아주 특별한 우리 형, 안내견 탄실이 등으로 유명한 베스트셀러 작가 고정욱.

 그는 1990년 첫 저서 글힘돋움을 발간한 이래 약 26년 만에 250번째 저서를 발간하게 되었다. 출판 역사상 유례가 없는 금자탑을 쌓게 된 신간은 인문학 따라쓰기-명문으로 묻고 필사로 답하다이다. 인문학의 고전들을 필사할 수 있게 엮은 이 책은 현대인의 외로움과 고독에 위안이 될 수 있는 명문장들을 작가가 직접 고른 것이다.
 
▲ 인문학따라쓰기<고전필사> - 고정욱(지은이)
 
 독자가 직접 필사하기 편리하게 제작된 이 책은 고전의 향기를 느낄 수 있게 꾸며져 있다. 글을 읽고 필사하는 동안 내가 나 자신의 친구가 되어 마음의 위안을 얻고 삶의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도록 고심한 흔적이 역력하다.
 작가의 추후 목표가 통산 500권의 책 발간이라 하니 어려운 출판 여건에서 고정욱의 분투가 기대되는 바이다.
 
주요 강연 프로필-------------------
공무원 연수기관 및 군부대 및 각종기업 수십 회
마포구청, 관악구청 강진군청 등 지자체 수십 회
전국 300여 국공립 도서관 강연
전국 1500여 초, 중, 고등학교 저자와의 만남
교사연수 및 부모 교육 수백 회
각종 북 콘서트, 작가와의 대화 등 총 3000여 회
 
 고정욱 저자는 250여 권의 저서를 400만 부 판매한 기록을 가지고 있으며 인세 나눔을 실천하여 이달의 나눔인상을 수상하기도 했고, 현재 활발한 강연과 집필 활동을 하고 있다.
 
 
<내가 나와 친구가 되는 방법을 찾자!>
 
 현대인은 외롭다. 하루 종일 직장이나 일터에 머물지만 파티션 넘어 마음 열고 대화 나눌 동료 한 사람 갖고 있지 못하다.
 이런 우리에게도 진정한 친구가 있다. 그것은 바로 나 자신이다. 이덕무는 그의 글 ‘선귤당농소’에서 이렇게 말했다.
 
새벽에 눈이 온 날 혹은 비가 내리는 저녁에 좋은 친구가 오질 않으니 누구랑 더불어 이야기를 나누겠는가.
시험 삼아 내 입으로 글을 읽으니 이를 듣는 건 나의 귀다.
내 손으로 글씨를 쓰니 이걸 감상하는 것은 내 눈이다.
내가 나를 친구로 삼았으니 무엇이 부족한가.
 
 내가 나에게 이야기하고 글을 보고 쓰는 일! 바로 필사만이 내가 나와 친구가 되는 방법이다.
 
 
 
<왜 필사를 해야 하나!>
 
 근래에 들어 ‘인문학’이란 화두가 많은 사람들의 입에서 회자되고 있다. 과연 ‘인문학이란 무엇이냐!’의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 않다. ‘인문학의 정의’를 내리려고 연구하고 고민했던 선배 인문학자들의 오랜 과제물을 나 또한 오랜 시간 탐구하게 되었다. 그 결과 인문학의 대가들이 어떤 내용에 관심을 가졌는지 발견하게 되었다. 그 관심을 네 가지로 분류해서 밟아가는 필사책을 엮게 되었다.
 
인문학 따라 쓰기》는
 첫째, 인생. 그 자체에 대한 것. 이것은 끊임없이 질문하는 인문학의 화두인 삶이 무엇이냐!
 둘째, 사랑과 행복. 과연 인간은 어떻게 할 때 사랑하고 행복할 수 있느냐!
 셋째, 깨달음. 어리석은 인간이 지혜를 얻게 되는 과정.
 넷째, 노력. 불완전한 인간이 완성을 향해 나아가기 위해서 끊임없는 자신과의 싸움!
 를 소개한 글이다.
 
 ‘인간과 인간의 근원문제’, ‘인간의 사상과 문화에 대해 탐구’하는 인문학 접근을 시도하는 소재는
수 많은 인문학 학자들이 다뤘던 문제이고, 고민했던 부분이다.인문학 따라 쓰기필사를 하면서 사색의 길을 거닐어 보시길 바란다.
 
 
목차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제 1장  인생, 그 영원한 화두
별호    / 나도향  ------------------ 12
아암기  / 이용휴  ------------------ 16
복숭아나무에 접을 붙이며 / 한백겸 ------18
방심하는 마음이 생기면 위험하다 / 권근 --22
낙엽을 태우며 / 이효석 ---------------26
인생은 한 편의 시 / 임어당 ------------30
적벽부 / 소동파 ---------------------34
자유에 대하여 / 에픽테토스 ------------38
변명 / 소크라테스 -------------------42
햄릿 / 셰익스피어 ------------------ 48
우리를 슬프게 하는 것들 / 안톤시나크 ----52
내면과 외면 / 아미엘 -----------------56
열정과 평화 / 스딸 부인 ---------------60
인생의 축도 / 생뜨뵈브 ----------------62
침묵에 대하여 / 추체프 ----------------66
 
 
제 2장  사랑과 행복, 삶의 정원에 핀 꽃---------------------
 
그믐달 / 나도향 ----------------------72
글로 이불 삼고 책으로 병풍 삼아 / 이덕무 --78
선귤당에서 / 이덕무 -------------------82
질항아리의 덕성 / 이규보 ---------------84
청춘예찬 / 민태원 ---------------------88
어린이예찬 / 방정환 -------------------96
신사론 / 노신 ------------------------102
아들을 위한 기도 / 더글러스 맥아더 -------106
싸구려 상품 사들이기  / 새뮤얼 존슨 ------112
예술의 고향 / 밀레 --------------------116
어린 왕자 / 생텍쥐페리 -----------------122
프랑스인의 사랑 / 스탕달 ---------------126
사랑의 노래 / 바울 --------------------130
 
 
제3장  깨달음, 지혜와의 만남--------------
 
소 타는 이야기 / 권근 --------------------138
어리석은 말 / 이덕무 ---------------------142
사람을 대하는 법 / 이이 -------------------146
비방을 대하는 법 / 김충선 ---------------- 148
예기 / 공자 --------------------------- 150
어부사 / 굴원 --------------------------154
곽타타가 질문에 답하다 / 유종원 ------------158
명심보감_사마온공이 말했다 / 추적----------------160
권태 / 이상 -----------------------------162
명덕 / 맹자 -----------------------------170
우물가의 기적 / 헬렌 켈러 ------------------172
현명한 사람 /존 러스킨 ------------------176
인간의 무지 / 파스칼 --------------------178
인류의 교육 / 마치니 --------------------182
인격의 독립과 자유 / 칸트 ----------------184
과학을 향한 길 / 레오나르도 다빈치 ---------188
생각하는 갈대 / 파스칼 ------------------ 192
 
 
제4장 노력, 끝없는 자신과의 싸움--------------------------
 
입지장 / 이이 --------------------------198
등산설 / 강희맹 -------------------------204
먹에 대하여 / 이인로 ---------------------208
스스로 경계하는 글 / 이색 -----------------212
감옥에서 어머님께 / 심훈 ------------------216
논어_수리 편 / 공자 ----------------------222
아들 부가 장안성 남쪽에서 책을 읽음 / 한유 ----224
이사 열전 / 사마천 -----------------------230
출사표 / 제갈량 --------------------------232
황금의 나라 / 스티븐슨 --------------------240
유언_ 끊임없이 노력하라 / 오귀스트 로댕 -------244
이성의 선도 / 데카르트 ---------------------248
기도/ 타고르 ----------------------------252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