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국민독서문화진흥회(회장 김을호, 이하 진흥회)에서 주관하고 있는 2016 청소년 북토큰 도서 독후감 대회(http://booktoken.or.kr, 이하 북토큰 대회)가 전국 초·중학생들의 높은 관심 속에 대회가 진행되고 있다.

 
북토큰 대회는 2013년부터 시작하여 올해로 4년째 시행하고 있는 사업으로, 성장기 아동 청소년의 독서장려운동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 참여하는 학교의 초‧중등 학생 6만 5천명에게 북토큰 도서교환권을 사전에 보급되어 전년보다 많은 작품들이 접수될 것으로 보고 있다.
 
많은 관심과 참여 속에 진행되는 대회이다 보니 참여에 관한 문의 또한 다양하게 들어오고 있는데, 그 중에서 주요 궁금사항을 Q&A 형식으로 정리해 알기 쉽게 해준다.
 
Q : 북토큰 도서 선정 작품만 읽고 독후감을 제출 하여야 하나요?
A : 네, 그렇습니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서 심혈을 기울여 초중등 학령단계에 맞게 선정된 도서 69권내에서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올해 선정된 북 토큰 도서는 초등 저학년(22종), 초등 고학년(24종), 중학생(23종) 총 69종입니다.
 
Q : 북토큰 상품권을 받지 않은 학생도 참여가 가능한가요?
A : 네 그렇습니다. 초·중등학생 누구라도 참여 가능하며, 학교를 다니지 않는 홈스쿨 학생들도 참여가 가능합니다.
 
Q : 지난대회 수상작품을 볼 수 있나요?
A : 네 2015년 북토큰 독후감 대회 우수작품집이 대회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으니 볼 수 있습니다.
 
Q : 학생들이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해서 온라인으로 응모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선생님들이 도와줄 방법이 없을까요?
A : 이메일 주소는 선생님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시고 학생별로 선생님 이메일 주소 끝자리에 넘버링만 해주시면 됩니다. 대회 응모 마감까지 많은 시간이 남았으므로 매일 조금씩 독후감을 작성하여 온라인에 첨부 하여 주시면 됩니다.
 
Q : 일손이 부족해 학생들의 원고를 일일이 쳐서 올리는 것에 부담이 있습니다. 원고를 우편 접수하는 것도 가능할까요?
A : 온라인 참여가 원칙이지만, 학교에서 단체로 접수하는 경우 대회 홈페이지 “단체 우편 대회응모 방법”으로 게시된 글의 첨부화일을 받으셔서 원고와 함께 담당선생님께서 취합하셔 저희 법인 사무실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Q : 도서구입을 하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오래된 책이라 서점에서 취급하고 있지 않구요.
A : 도서구입은 본 사업의 후원으로 참여하는 사단법인 한국서점조합연합회로 문의하시면 친절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도서구입 문의:02)927-1437~9(사단법인 한국서점조합연합회)
 
Q : 전 초등학교 6학년인데 중학교 선정도서를 읽고 독후감을 쓰고 싶습니다. 가능한가요?
A : 네, 가능합니다. 학년에 상관없이 선정도서 69종중 어느 책을 읽고 써도 무방합니다.
 
Q : 전 여러 책을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A : 학생 1명당 1개의 작품만 제출 가능합니다.
 
Q : 올해 신설된 지도교사상에 대하여 문의 드립니다.
A : 학교에서 아이들을 지도해 단체로 접수해주시는 학교 선생님들중 한 분을 선정하여 수상합니다.
 
Q : 수상자 발표는 언제인가요?
A : 현재 수상자 발표는 11월초로 예정 되어 있습니다. 수상자로 선정이 되면 가입하신 전화번호 이메일등으로 발표를 하고 공식 홈페이지(http://booktoken.or.kr)에도 공지가 됩니다.
북토큰 대회의 접수기간은 9월 30일까지 가능하니 많은 초·중학생들의 참여하길 바랍니다.
 
▲ 2016 청소년 북토큰 도서 독후감 대회 포스터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