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탄생 2400년’을 여는 첫 책

아리스토텔레스 탄생 2400년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서기전 384년에 태어났다. 그러니 올해 2016년은 그가 태어난 지 꼭 2400년 되는 해이다.
이를 기념하여 그리스 아리스토텔레스대학에서는 5월에 ‘아리스토텔레스 2400년’이라는 국제학술대회를 예정하고 있고, 유네스코에서도 2016년을 ‘아리스토텔레스 기념의 해’로 정하는 문제를 검토하는 중이라는 소식이다.
잘 알려진 대로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제자였다. 그러나 두 사람의 철학은 상반되었다. 플라톤의 철학은 이데아를 추구하는 철학이다. 그의 철학은 이상주의, 유토피아주의로 특징지어진다. 그런 경향에 가장 가까운 학문이 기하학이었기에, 플라톤은 자신의 학당인 ‘아카데메이아’의 입구에 “기하학을 모르는 자는 이곳에 들어오지 말라”고 써 붙였다. 반면, 의사 아버지 밑에서 자란 아리스토텔레스는 생물학(자연학)을 중시했고, 상식(common sense)에 기반한 현실주의적이고 실용적인 철학을 세웠다.

<아테네 학당>
이런 차이가 고스란히 드러난 그림이 있다. 바로 라파엘로가 그린 <아테네 학당>이다. 그림에서 왼손에 <티마이오스>를 들고 오른손가락으로 하늘을 가리키고 있는 이가 플라톤이고, 왼손에 <윤리학>을 들고 오른손을 펼쳐 땅을 가리키고 있는 사람이 아리스토텔레스이다. 자세히 보면 플라톤의 왼발은 살짝 위로 들려진 반면, 아리스토텔레스의 두 발은 대지를 굳게 딛고 서 있다. 게다가 플라톤은 공기와 불을 상징하는 붉은색 옷, 아리스토텔레스는 물과 땅을 상징하는 푸른색과 진황색 옷을 입고 있다. 플라톤은 천상 어딘가에 있을 걸로 여겨지는 이데아, 관념의 세계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고, 아리스토텔레스는 지상에 펼쳐진 자연, 현실의 세계에 관한 얘기를 하고 있는 것으로 읽힌다.
이 책 《모두를 위한 아리스토텔레스》는 다음 아닌 그 아리스토텔레스의 상식적 철학을 쉽게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 모티머 J. 애들러 (지은이) | 김인수 (옮긴이) | 마인드큐브 | 원제 Aristotle for Everybody: Difficult Thought Made Easy (1978년)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