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사단 89포병대대 박건우 상병

 작가가 왜 이 책을 쓰게 되었는가?

 

이 책의 작가는 독자들에게 존엄성을 지키며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한 조건으로 ‘자기 결정’을 제시하며 그를 어떻게 실행할 수 있는지 알려주기 위해 이 책을 저술하였다.

 

핵심적인 내용

 

작가는 무엇을 말하는가?

이 책의 전반부에서는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결정을 하게되는데 이때 결정한 삶은 어떠한 삶인지 서술하여 자기결정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 있다.

이 책의 중반부에서는 사람들이 결정을하게 되는데 자기가 결정을하는데 인식이 중요한 이유를 저술하여 자기 결정인식이 선행되어야 진정한 자기결정을 할 수 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 책의 후반부에서는 사람의 문화적 정체성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저술하여 자신이 속한 문화 속에서 찾은 자신의 모습을 토대로 자기 결정의 삶을 사는 것을 이야기 하고 있다.

 

나에게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앞으로 살아가면서 결정을하게 되는데 내 자신이 결정을 하기 위한 준비가 되어 있는지 생각을하게되는 시간을 갖은거 같다.

 

생각 [나는 ~라고 생각한다.]

결정을하는데 다양한 선택지로 인해 갈팡질팡하는 또는 진정한 자기 결정에 대하여 잘 모르는 현대인들에게 명확한 결정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책이라 생각한다.

 

이유

왜냐하면

첫째 자기 현대인들은 자기가 결정을 함으로써 이 결정이 옳고 그름을 알려주고 있다.

둘째 자기 결정을 미루는 현대인들에게 자기결정을 하는 법을과 자신을 알아가는 법부을 알려주고 있다.

셋째 잘못된 자기 결정을 알고 있는 독자들에게는 진실된 자기결정과 자기자신을 파악하는 법을 알려 주기 때문이다.

 

결론 [그래서, 나는 ~라고 생각한다]

 

나는 이 책이 살아가면서 자기 결정을 통해 현대인들에게 어떠한 많은 변화를 줄꺼라는 생각이들었다.

 

2%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어려운 단어들이 있었는데 이 단어를 풀어서 이야기해주는 소재들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들었다.

 

내 마음속에 남은 한 문장

살아가면서 현대인들이 다르게 현재를 비판하며 볼 수 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존엄성과 자유가 있는 삶 속에서 다른 방식이 아닌 내가 보는 그대로 판단하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