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153명의 역사 인물이 한자리에!

 

▲ 전윤호 (지은이) | 유남영 (그림) | 세종주니어

역사는 인류가 지구에서 살아온 기록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긴 세월 동안 이 땅에서 활약하면서 우리의 역사를 이룩했다. 이러한 사람들이 살아온 모습을 살펴보면 우리 역사를 좀 더 쉽게 알 수 있다. 『교과서에 나오는 역사 인물 사전』은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거의 모든 역사 인물을 담아 낸 인물 사전이다. 우리 역사의 중요한 시기에 뚜렷한 자취를 남긴 인물들의 삶을 보면서 과거를 이해하고, 오늘을 지혜롭게 사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한 사람의 평생에 대해 말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왜냐하면 그 사람이 잘한 일도 있고 그렇지 못한 일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자료가 전해지지 않아서 확실하게 알 수 없는 사람도 있고, 일부러 그 사람을 악당으로 만들기 위해 나쁜 이야기만을 전하는 경우도 생긴다.

그래서 작가는 인물에 대해 기록이 전하는 것을 존중하여 최대한 객관적으로 묘사하려고 노력했다. 예를 들어 광해군은 나쁜 임금이라 하여 왕의 자리에서 쫓겨났지만 정치적으로는 나라를 잘 다스리고, 명나라와 청나라 사이에서 외교를 잘해 조선을 보호하려 한 임금이라는 것을 객관적으로 묘사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역사 속 인물들과의 만남을 통해 우리의 자녀들에게 지혜와 인성을 가르쳐 줄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역사의 새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안내 해 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