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도서관 이윤재

 
 

문화감상평

감상자 : 이윤제                      평점 :★★★★                
노래명 : 바램,  김종환 작사

 

 

Why (작사의도)

이 노래의 작사가는 누구나 무겁다고 느끼는 삶의 무게를 이겨낼 수 있게 하는 것이 다름아닌 ‘사랑한다’는 아주 작은 한마디임을 알게 하기 위해 이 노래를 작사했다.

 

What (핵심내용)

이 노래의 전반부에서는 우리가 살아가며 짊어져야 할 무거운 삶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고,      

이 노래의 중반부에서는 ‘사랑한다’는 말 한 마디와 위로함이 바로 삶의 고단함을 이겨 낼 힘이 된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이 노래의 후반부에서는 결국 사랑과 이해함으로 내가 살아가는 삶의 무게를 나누어질 사람이 바로 지금 내 옆에 있음을 이야기하고 있다.         

 

How (실천사항)

앞으로 나는 이 노래의 가사처럼 ‘사랑한다’는 말 한마디가 고단함에 지친 남편과 아이들에게 큰 힘과 위로가 된다는 생각으로 그들을 향한 나의 사랑을 자주 표현해야겠다.

 

1 (생각)

나는 김종환 작사가가 쓴 ‘바램’이라는 노래가 매일 반복되는 일상에 지친 주부들에게 큰 위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3 (이유) 왜냐하면,

첫째, 가사의 내용이 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잃어버린 주부들에게 마치 내 이야기인 것처럼 큰 공감을 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이고,

둘째, 삶에 지치고 고단함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이해와 사랑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며,

셋째, 다른 그 무엇보다 남편과 아이들의 사랑과 위로, 이해함이 매일 반복되는 일상을 보람차게 만들어 주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1 (결론)

그래서 나는 김종환 작사가가 쓴 ‘바램’이라는 노래가 매일 반복되는 일상에 지친 주부들에게 큰 위로가 되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이 노래의 주제를 ‘사랑’과 ‘이해’ 의 측면에서 본다면 ‘우리는 늙어가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익어가는 것’이라는 가사는 너무나 멋있는 의미를 가진 구절임에도 불구하고 이 노래의 전반적인 내용과 조금은 다른 방향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 내 마음속에 남은 명대사 >

아주 작은 한마디 ‘사랑한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