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서평교실 심남영

 
 

이름 : 심남영

평점 :★★★ / 제목 : 바램 / 작사가: 김종환

 

W

이 노래의 작사가는 긴 시간 함께 삶은 살고 있는 부부들에게 서로를 위로하며 살아가라는 이야기를 해주려고 이 노래를 작사했다.

 

W

이 노래의 전반부에서는 긴 시간 고되게 살아온 인생의 무게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고,

이 노래의 중반부에서는 삶이 아무리 힘들고 고단하여도 서로가 위로해주고 사랑한다는 위로가 얼마나 큰 힘이 되는지 이야기 하고 있으며,

이 노래의 후반부에서는 서로의 위로와 사랑만 있다며 힘든 길도 꽃길이 될 수 있으니 함께 생을 잘 이끌어 가자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H

앞으로 나는 이 노래를 나의 남편과 같이 듣는 시간을 가져보고 서로에게 아끼지 말고 사랑한다는 말을 하려 노력 할 것이다.

 

1

나는 김종환 작사가님이 작사한 ‘바램’이라는 노래가 긴 시간 함께 살을 살고 있는 부부들에게 위로가 되는 좋은 노래라고 생각한다.

 

3

왜냐하면,

첫째, 지난시간 노력하며 살아온 삶의 무게가 잘 표현되어 있기 때문이고,

둘째, 힘든 삶이라도 서로를 위하는 마음과 ‘사랑한다’는 표현만 있다면 이겨낼 수 있음을 알려 주었기 때문이며,

셋째, 삶이 익어간다는 표현을 통해 생의 마지막까지 함께 ‘꽃길’을 걸을 수 있다는 희망적 메시지를 주었기 때문이다.

 

1

그래서 나는 김종환 작사가님이 작사한 ‘바램’이라는 노래가 긴 시간 함께 살고 있는 부부들에게 서로를 위로해 주는 좋은 노래라고 생각한다.

 

2%

하지만 지난 삶에 대해 무겁고 아프다고만 표현 한 것이 조금 아쉽다.

 

(내 마음속에 남은 명가사)

“우린 늙어가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익어가는 겁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