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자 :  채복희                         

평점 ☆☆☆☆☆                         

작성일 1월 7일

도서명 : 물의 공주     

저자 : 수잔 베르데 지음.     

출판사 : 크레용하우스       

연도 : 2017

 

why (작가는 왜 이 작품을 썼을까)/저술목적

 

이책의 작가는 지구에서 물 부족으로 인한 고통이 얼마나 큰 것인지 주인공 ‘기기’를 통해 물의 소중함을 알려주려고 이 책을 저술했다.

what(작가는 무엇을 말하는가?)/핵심적인 내용(줄거리)

이책의 전반부에서는 아프리카 물의 나라 공주인 기기는 노래로 들개를 길들 수도 있고, 키 큰 풀들을 춤추게 할 수도 있으며, 바람과 숨바꼭질을 할수도 있는 능력의 아이였지만 물만은 부를수 없어 매일 물을 길르러 다녀야 하는 불편한상황을 이야기 하고 있고.

이 책의 중반부에서는 아침마다 엄마와 함께 매일 물을 길르러 다녀야 하는 힘든 여정과 수많은 친구들도 물을 길러야 하는 절실한 현실과 상황에서도 즐겁게 놀기도 하는 공동체 생활을 이야기 하고 있으며,

이책의 후반부에서는 먼길을 걸어서 길러온 물이 흙탕물이지만 끊여서 마실물과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는 한방울도 헛되이 사용할수 없는 물부족의 간절함과 소중함을 이야기 하고 있다.

HOW(나에게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 실천사항

앞으로 나는 물부족은 아프리카만의 국한된 현실이 아니라 전 인류가 함께 안고가야 할 모두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물이 없는 세상은 상상할 수가 없다. 국가간 차원에서 물 부족국가에게 관전이나 원활한 공급방법을 연구하고 깨끗한 환경보전을위해 노력해야할거 같고, 개개인모두가 물을 소중하게 여기며 아껴쓸 것이다.

131(닐쌈일)

1.(생각)

나는 수전 베르데 작가가 쓴 ‘물의 공주’가 인류에게 환경지킴이 캠페인으로 물의 부족함과 소중함을 알려주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3.이유(왜냐하면/ 내 생각에 대한 이유 3가지)

왜냐하면

첫째, 물은 인류 생활의 중심이며 인간 생체리듬의 기본인 없어서는 안될 가장 소중한 자원이기 때문이고, 

둘째, 물이 없다면 인류를 살아갈수가 없다. 물을 보호하기 위해 환경을 지키고 자연을 사랑해야 함을 보여주기 때문이며, 

셋째, 부족함 속에서도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며 공동체의 소중함과 함께 살아가기 위해 인류는 서로 돕고 협력해야 함을 세상을 하나임을 말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1.(결론)

그래서 나는 수전 베르데 작가가 쓴 ‘물의 공주’가 인류에게 환경지킴이 캠페인으로 물의 부족함과 소중함을 알려주는 좋은 책이라고생각한다.

2% 아쉬움

하지만, 기기의 아프리카 생활을 좀더 넣어주지 않은 것이 아쉽다.

 

[내 마음속에 남은 한문장] 

언젠가는 우리도 깨끗한 물을 찾을 거에요 꼭!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