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자: 서민규(28사단 훈련병)

평점: ★★★★★

저자: 앤디위어 / RHK , 2016

이 책의 저자는 황무지와 같은 사막에 고립되어서도 용기를 잃지 않고 대책을 강구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주인공의 모습을 통해 낙천적인 마인드와 실천력, 문제해결을 극대화 할 지식, 이 삼박자가 잘 갖춰졌을 때 아무리 고되고 험난한 역경도 이겨낼 수 있음을 알려주려고 이 책을 저술했다.

이 책의 전반부에서는 모래폭풍을 만나 마크 혼자 화성에 고립되면서 생존을 위해 계획을 짜고 실천하며 화성을 탈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이야기하고 있고,

이 책의 중반부에서는 지구에 있는 나사 연구원들이 마크의 생존 사실을 알게 되고 그를 구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짜고 이를 마크와 통신하며 협동하여 실행해 나가는 과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이 책의 후반부에서는 몇 번의 시행착오와 사고들을 주인공의 절묘한 임기응변과 전공의 지식을 살린 문제해결능력으로 극복한 후 기적적으로 지구에 복귀하게 되는 내용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앞으로 나는 짧게는 군대, 길게는 진로라는 미래를 예측할 수 없는 막막한 상황에 처해있으나 불확실성에 미리 겁먹고 포기하기 보단 마크가 화성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처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공 미래를 끊임없이 계획하고 이를 잘 실행할 수 있도록 공부하고 생각하는 삶을 살 것이다.

나는 앤디위어 작가가 쓴 ‘마션’이 군인들에게 위기시 행할 수 있는 이상적인 임기응변능력 문제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위해 끊임없이 해야하는 자기개발의 중요성, 전우애 등 군인에게 필요한 자질을 각인 시켜주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첫째, 실제로 있을 수 있을 것 같은 현실적인 내용과 사실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를 기반으로 상상력을 가미해 내용이 생생하게 와닿았기 때문이고,

둘째, 화성에서 고립된 주인공의 상황과 군대에 와서 전역까지 보내야 하는 막막한 나의 상황이 비슷해서 마크가 지구로 복귀하는 내용 전개를 보며 나도 성공적인 군생활을 할 수 있을것이라는 자신감을 가졌기 때문이며,

셋째, 문제의 원인, 해결 방법을 생각하는 관점, 사고 방법 등 새로운 관점을 보고 배우며 나를 발전시켜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앤디위어 작가가 쓴 ‘마션’이 군인들에게 위기시 행할 수 있는 이상적인 임기응변능력 문제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위해 끊임없이 해야하는 자기개발의 중요성, 전우애 등 군인에게 필요한 자질을 각인 시켜주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너무 과학적인 어려운 내용들이 많아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 아쉽다.

내 마음속의 한문장

“내 생애 최고의 순간이 될 줄 알았던 한 달이 겨우 엿새만에 악몽으로 바뀌어버렸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