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감상평자: 신현빈

평점:★★★★★

BTS UN 연설, RM(김남준), 2018

 

W

이 연설의 발표자인 RM은 전 세계인 모두에게 자신의 목소리를 들으라는 것을 알리기 위해 이 연설을 준비했다.

 

W

이 연설의 전반부에서는 BTS의 RM이 자신이 겪은 이야기를 설명하며, BTS의 캠페인 ‘Love mysel’를 소개하고 있고,

이 연설의 중반부에서는 ‘Love myself’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설명하고 이 캠페인의 의의와 시작 이유 등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으며,

이 연설의 후반부에서는 이 이야기를 타인에게 설득하는 어조로 Love myself를 시작하라고 말하고 있다.

 

H

앞으로 나는 자신을 사랑하며 Love myself를 통해서 나뿐이 아닌 타인도 사랑할 수 있는 마음을 키워야겠다.

 

1

나는 RM의 ‘Love myself’라는 연설이 전세계인 모두에게 필요한 연설이라고 생각한다.

 

3

왜냐하면

첫째 이 연설을 들으면서 나 자신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고, 나 자신의 가치를 알게 해주기 때문이고,

둘째 그로인한 Love myself를 통해서 나 자신뿐만이 아닌 남을 모두 사랑하게 해주기 때문이며,

셋째 궁극적으로는 모두가 모두를 사랑하는 Love myself가 진실로 실현되기 때문이다.

 

1

그래서 나는 RM의 ‘Love myself’라는 연설이 전세계인 모두에게 필요한 연설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Love myself’가 어려운 점이 아쉽다.

 

[내 마음속에 남은 명대사]

 

“너 자신한테 귀를 기울여”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