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사단 횃불연대 영암대대 이상석 대대장

작품명 : 말모이(영화)
감   독 : 엄유나
제작사 : 더 램프
연   도 : 2019.01.09

 

Why(감독은 왜 이 작품을 만들었을까?)/제작목적
이 영화의 엄유나 감독은 일제 강점기에 우리민족의 언어인 한글을 보존하기 위해 희생하신 우리 선조들의 얼을 기리고 우리 민족의 언어를 쓸 수 있는 것에 감사하기 위해 이 영화를 제작했다.

What(감독은 무엇을 말하는가?)/핵심적인 내용
이 영화의 전반부에서는
일제 탄압에 맞서서 조선어학회 회원들이 조선어(한글)의 말모이를 왜 하는지와 전국의 사투리를 모으는데 10여 년의 세월을 보내면서 역경들을 이겨낸 이야기를 하고 있고,    
이 영화의 중반부에서는
일제 조선총독부가 등장인물들을 이간질을 하면서까지 조선어(한글) 사전을 만드는 것을 방해 함으로써 우리민족의 정신과 뜻을 말살하려는 것을 이야기 하고 있으며,
이 영화의 후반부에서는
일제의 탄압에도 불구하고 많은 조선어(한글) 학자들의 희생으로 독립과 동시에 우리말 사전을 편찬하고 정상적으로 복원한 모습을 이야기 하고 있다.

How(나에게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실천사항
앞으로 나는 우리민족의 한글을 지키기 위해 희생하는 분들의 고마움을 간직하고 그 뜻을 기리기 위해 讀하게 정진할 것이다.
 

1 생각(나는 ~라고 생각한다)/주장. 평가
나는 엄유나 감독이 만든 ‘말모이’라는 영화가 이 영화를 보는 모든 사람들에게 우리민족의 언어인 한글의 소중함을 느끼게 하는 아주 좋은 영화라고 생각한다.
 

3 이유(왜냐하면)/내 생각에 대한 이유 3가지
첫째,
일제 강점기 시대에 한글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조선어학 회원들의 희생에 대한 고증을 통해 사실감 있게 만들었기 때문이고,
둘째,
우리언어의 소중함을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연출자 및 출연 배우들의 혼이 실려있기 때문이며,
셋째,
세계 3천여 개의 언어 중 자신의 사전이 있는 언어가 20개뿐이며 독립국 중 그 나라의 사전이 바로 탄생한 언어는 우리 한글뿐이라는 설명이 되어있기 때문이다.

1 결론(그래서, 나는 ~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엄유나 감독이 만든 ‘말모이’라는 영화가 이 영화를 보는 모든 사람들에게 우리민족의 언어인 한글의 소중함을 느끼게 하는 아주 좋은 영화라고 생각한다.
 

<내 마음속에 남은 명대사>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열 사람의 한 걸음이 더 값지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