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작품명이나 전혀 다른 작품의 세계를 경험할 기회가 왔다.

전설 속의 영웅 아서왕의 이야기가 전혀 다른 분위기의 두 뮤지컬로 대극장 무대에 오른다. 다음달 14일부터 6월 2일까지 서울 흥인동 충무아트센터에서 공연하는 프랑스 뮤지컬 ‘킹아더’와 6월 15일부터 8월 4일까지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 서는 창작 뮤지컬 ‘엑스칼리버’다.

 

‘십계’ 제작자의 최신작 ‘킹아더’
 
다음달 한국어 라이선스 공연의 첫 선을 보일 ‘킹아더’는 프랑스 뮤지컬의 색채가 강한 작품이다. 도브 아티아가 소개하는 ‘킹아더’는 “요정과 마술까지 더해진 판타지적 분위기의 엔터테인먼트적인 작품”이다. 스타 무용수 출신으로 라스베이거스 3대 쇼 중 하나인 ‘르레브쇼’를 만든 줄리아노 페파리니가 안무가로 참여해 역동적인 군무를 만들어냈다. 고음이 강조된 강렬한 음악과 아크로바틱 군무, 화려한 무대와 의상 등 전형적인 프랑스 뮤지컬의 특징을 갖고 있다. ‘노트르담 드 파리’ ‘로미오와 줄리엣’과 함께 프랑스 3대 뮤지컬로 꼽히는 ‘십계’의 제작자 도브 아티아의 최신작으로, 2015년 파리에서 초연했다. 아시아 공연은 일본(2016)에 이어 우리나라가 두 번째다.  
 

지한파 제작진의 ‘엑스칼리버’
 


‘엑스칼리버’는 ‘마타하리’(2016)와 ‘웃는 남자’(2018)에 이은 EMK뮤지컬컴퍼니의 세 번째 창작뮤지컬이다. 2014년 스위스 세인트 갈렌 극장에서 시범공연을 한 ‘아서-엑스칼리버’의 판권을 확보, 제목을 ‘엑스칼리버’로 바꾸고 새롭게 재창작했다. 연출을 맡은 스티븐 레인과 작가 아이반 멘첼, 작곡가 프랭크 와일드혼은 세계 공연계에서 지한파로 꼽히는 인물들이다. 로열셰익스피어컴퍼니(RCS) 출신인 스티븐 레인은 2017년 ‘마타하리’ 재공연을 연출했고, 아이반 멘첼은 ‘마타하리’와 ‘데스노트’의 대본을 썼다. ‘지금 이 순간’으로 유명한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의 작곡가 프랭크 와일드혼은 EMK 창작 뮤지컬 세 편의 곡을 모두 쓰는 기록을 세웠다. 연출가 스티븐 레인은 지난달 기자 간담회에서 “한국 관객을 기쁘게 하기 위해 작품을 만든다”면서 한국인 취향을 고려하고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기존 아서왕 콘텐트에서 쉽게 사랑에 빠지고 배신하는 캐릭터로 그려졌던 왕비 기네비어가 자신의 신념을 굽히지 않는 강하고 똑똑한 여성으로 표현된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