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본질과 상관없이 파워게임 시작

학부모와 유아들은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상황으로 흘러가고 있다. 교육부는 한유총에 한유총은 교육부에 책임을 전가하는 모양새가 마치 아이들이 싸우고 서로 핑계를 대는 모습같아 쓴웃음이 나온다. 

▲ 3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의 개학 연기에 동참하는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 소속 사립유치원의 문이 닫혀있다.

교육부는 3일 낮 12시 기준으로 개학 연기에 참여하는 유치원이 381곳이며 전체 사립유치원(3875곳)의 9.8%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이들 중 243개 유치원은 정상 수업은 진행하지 않지만 자체 돌봄은 제공할 방침이며, 돌봄도 제공하지 않는 곳은 138개로 파악됐다.
 
 그러나 개학 연기 여부를 응답하지 않은 유치원이 전국적으로 233곳에 달해 실제 개학 연기에 참여하는 유치원은 614곳(15.8%)까지 늘어날 수 있다.
 
 개학 연기 참여 유치원이 가장 많은 지역은 경기(83곳)였으며, 이어 경남(75곳), 경북(63곳), 대구(58곳), 충남(43곳), 부산(29곳), 서울(27곳) 순이었다. 인천·광주·강원은 1곳만 참여했으며, 대전·울산·세종·충북·전북·전남·제주는 개학 연기 유치원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교육부가 2일 집계한 수치(190곳)보다는 더 많은 유치원이 개학 연기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한유총이 개학 연기에 참여한다고 밝힌 수치 1533곳과는 여전히 큰 차이를 보였다.
 
 교육부는 이에 대해 "한유총 자료는 어떤 유치원이 개학 연기에 참여했는지 밝히지 않고 단순 숫자만 예시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또 한유총이 단체 행동을 강요한 정황도 포착된다며 일부 사립유치원의 제보 사례도 공개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일부 유치원이 받은 메시지에는 "같이 동참하지 않는 원에 대해서는 강력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혼자 살겠다고 단체를 배신할 때 배신의 댓가는 얼마나 쓴지 알게될 겁니다"며 보복을 예고하는 듯한 표현이 담겨있었다. 
 

 

 또 "모두 사연은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사람들로부터 이해받지 못한 행동을 하는 것은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라거나 "당당하게 원명 올라오는지를 지켜보겠습니다"는 등 참여를 촉구하는 메시지도 전달됐다.
 
 교육부 관계자는 "한유총 지도부나 지역 지회를 통해 미참여 원장에게 단체 행동 참여를 강요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교육부는 4일부터 개학 연기로 인한 돌봄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관계부처가 공조하는 비상 체계를 가동한다. 4일 오전 7시부터 모든 사립유치원에 교육청, 경찰, 주민센터 직원을 3인 1조로 배치해 별도 통지 없이 개학을 연기하는 사태를 방지할 계획이다. 긴급 돌봄이 필요할 경우 유아를 대체 돌봄기관으로 수송한다.

 

특히 긴급 돌봄 수요가 발생할 우려가 큰 지역은 위기 관리 지역으로 설정해 24시간 대응 체계를 운영한다. 정부는 경기도 용인을 최대 위기관리 지역으로 보고 있다.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용인은 75개 사립유치원 중 39곳이 개학 연기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8000여명의 유아 돌봄이 필요한 상황이다. 도교육청은 공립유치원과 초등학교 돌봄교실 등에 5000여명을 수용하고 국공립 어린이집 등에 8000명을 수용할 수 있도록 대비하는 한편 임시 돌봄시설에 자원봉사자를 배치했다.
 
앞으로 몇시간 후면 우려가 현실이 되고 현실이 더욱 악화되는 악순환으로 흘러갈 것이 자명하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