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5회 세계문학상 대상에 다이앤 리 작가의 ‘로야’가 선정됐다. 소설 ‘로야’는 자전적 소설로 18일 진행됐던 기자회견에서 작가는 “99% 사실에 바탕을 둔 소설”이라고도 말했다.

 

소설은 작가와 99% 동일체인 '나'가 교통사고 후유증에서 회복하는 과정을 따라가며 잊고 있던 깊은 내면의 상처를 보듬는 이야기이다. 이 과정 속에서 ‘나’는 어머니와 소통의 계기를 만들어가고 새롭게 ‘관계’를 이해하면서 정서적인 거리를 좁혀간다.

 

가정폭력의 고통 속에서 ‘나’는 늘 ‘말하지 못하는 자’의 역할이었고, 어머니는 ‘듣지 못하는 자’의 자리에 있었다. 그럼에도 가족은 진화했고 ‘나’의 상처는 계속 곪아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 출처-나무 옆 의자

실화라고 하기엔 너무 극적인 내용 탓에 작가 스스로도 “너무해”라며 웃었다. 하지만 리 작가는 최대한 담담하게 글을 써내려갔고, 인위적인 요소들은 모두 배제하며 자연스러운 의식의 흐름에 따라 소설을 완성해왔다고 말했다.

 

리 작가는 “연민이나 동정을 구하고자 쓴 소설이 아니다”라며 “읽은 사람이 아프지 않고 마음이 따뜻해지기 바라며 글을 썼다"고 글의 동기를 말했다.

 

리 작가는 2001년 캐나다 밴쿠버로 이주해 그곳에 남편, 딸과 함께 살고 있다. 밴쿠버 체임버 뮤직 소사이어티 이사로 일한다. 세계문학상에서 해외에서 보내 온 원고가 수상이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수상으로 5천 만원의 상금을 받은 리 작가는 소아과 의사가 되고 싶어하는 딸의 의대 등록금에 상금을 보태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