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을 맞이해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가 ‘2019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 행사 추진 협의회’와 함께 경의선책거리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4월 23일은 유네스코가 제정한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이다. 이번 행사의 주제는 ‘책 깨다’로 ‘책으로 틀, 고정관념을 깨고 한층 성장하다’라는 의미를 담아 진행됐다.

 

매년 청계광장과 광화문 광장에서 열렸던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 행사는 올해에는 경의선책거리에서 자리를 옮겨 진행됐다. 여러 독립서점과 출판사, 북카페 등이 자리 잡고 있는 공간에서 행사를 진행하며 그 의미를 보다 확장시킬 수 있었다.

출처- 문화체육관광부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 기념행사는 낮 12시 30분 개막 행진과 경의선 책거리 야외 특설무대에서 열리는 ‘책드림(책을 드림, 책으로 꿈 키우기의 의미)’ 행사로 시작을 알렸다. ‘책드림’ 행사는 세계 책의 날인 4월 23일을 상징하기 위해 시민 423명에게 책과 장미꽃을 선물하는 프로그램이다. 문체부 김용삼 제1차관과 출판·도서관·서점·독서단체 관계자들이 사전 신청자들에게 직접 책과 장미꽃을 나눠줬다.

 

북콘서트, 작가와의 만남, 팟캐스트 공개방송 등도 진행된다. ‘빨간책방’의 이동진 작가와 함께 하는 북콘서트는 ‘오직 재미있게 책 읽기’라는 주제로 열린다. 작가와의 만남에선 정여울 작가, 장강명 작가, 김양수 작가, 전혜지 작가가 자리해 독자들을 만난다. 또한 책을 소재로 이야기를 나누는 ‘팟캐스트’가 공개방송으로 현장에서 시민들과 함께한다.

 

다양한 상설프로그램도 마련 돼 있어 시민들에게 다채로운 즐거움을 선보인다. 행사 관련 세부 안내는 독서 들머리(포털) ‘독서인(www.readin.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을 기념하는 이번 행사가 일상에서 좀 더 책을 가까이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함께 읽고 나누는 독서문화 확산에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