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영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점섭)에서는 5월 15일(수)부터 17일(금)까지 2박 3일 동안 초등학생 23명 인솔교원 7명, 총 30명이 참여한 가운데 우리 땅 독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고, 독도 사랑 및 독도 수호 의지를 제고하기 위하여 독도 탐방을 실시하였다.

 

이번 행사는 관내 19개 초등학교에서 각 학교별 학생 1-2명씩 대표로 참여하여 울릉도 생태체험, 해양체험, 독도경비대에 대한 감사편지 및 위문품 전달, 독도 박물관 관람 등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영주중앙초 권용빈(6학년) 학생은 “거센 바람이 부는 극한 상황에서도 독도를 지키시는 독도경비대 분들이 자랑스러우면서도 부럽고, 앞으로 독도가 우리 땅임을 알리는 작은 노력을 해보겠다.” 라고 하였으며, 김점섭 교육장은 “오늘 이 행사를 계기로 독도에 대한 자연 환경과 역사적 특성에 대한 기본 이해를 바탕으로 독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나라 사랑 의지를 함양하고 특히, 상생적인 동북아 평화 속의 독도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미래지향적인 한·일 관계에 적합한 세계 시민 의식 함양에 노력해야 한다.”라고 당부하였다.

 

울릉도, 독도 지역 탐방을 통해 국토의 동쪽 끝인 독도에서 우리 영주 지역 학생들의 안보의식과 나라사랑의 의지를 드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