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성고등학교(교장 강황구)는 여름 방학을 맞아 여름 방과 후 수업이 끝나는 8월 7일과 8일 이틀간 학생들의 학업역량 강화로 서울대를 비롯한 주요 대학 탐방과 역사 유적지 견학, 문화 체험을 위한 1박 2일 서울 투어를 진행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사전에 관심 대학과 역사․문화 탐구 주제를 정해 조사를 하였으며, 숙박과 대구-서울 왕복 교통편을 제외한 모든 체험 일정을 선후배로 구성된 8명의 조원들이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게 된다. 이 모든 과정은 SNS로 공유되어 학생과 학부모, 학교가 함께 소통하게 된다.

 

투어 1일차에는 아침 7시 동대구역을 출발하여 9시 30분에 서울역 도착한 후, 자신들이 설정한 주제에 따라 조별 체험 활동에 들어간다. 이후 오후 5시 30분에 숙소로 들어와 식사를 하고, 서울로 ‘고가공원(서울로7017)’을 통해 숭례문과 남대문 시장을 탐방하며 달빛 산책으로 하루를 마무리 한다.

 

2일차에는 학생 선택형 대학 탐방 및 서울대 견학이 이루어지는데, 먼저 단체로 경복궁과 광화문을 견학한다. 이후 선택 주제에 따른 대학 탐방과 서울대 견학 시는 선배와의 대화를 통해 학업 의욕을 충전한 후, 오후 5시 30분 대구로 출발하여 도착 후 해산하게 된다.

 

학생들은 1박 2일 동안 조별로 정한 주제를 탐구하며 자기 주도적 학습 역량을 키우게 되며, 선택적 체험 활동을 계획하고 추진하는 과정에서 배려와 협력, 실천력으로 적극적 리더십을 함양하게 된다.

 

또한 1, 2학년 혼합 조 편성으로 선․후배간의 존중과 배려로 인화 단결하는 인간관계를 맺게 되며, 서로 배우고 협력하는 공동체의 유대감을 가지게 된다.

 

이번 1박 2일 서울 투어에 참가하는 석건우(2학년) 학생은 “우리가 원하는 주제로 체험활동을 하는 것이 색다르고 의미 있다고 생각하고, 후배들과 함께 해서 더 재미있고 좋은 추억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라고 했다.

 

한편, 협성고는 평소 학생들의 진로진학 활동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남구진로진학코칭센터와 협력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고, TED HS 발표회, 커리어포트폴리오 꿈 발표회, 창체 및 자율동아리 활동 발표회 등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고,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게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