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교육의 바탕은 독서와 토론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독서와 토론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어떤 가치를 갖도록 할 것인가? 라는 질문의 답은 결코 쉽지 않다. 독서와 토론 자체가 가치관의 다양성과 인간의 존엄성을 다루는 것이기 때문이다.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서울학생이 창의지성과 협력적 인성을 갖춘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서울형 독서‧토론교육 추진 계획」을 발표하였다.

 

이번 추진 계획은 조희연 교육감 2기의 핵심정책인 ‘수업혁신, 교실혁명 종합방안*’을 서울형 독서·토론교육을 통해 보다 심화하고 발전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초등의 협력적 프로젝트 활동 중심의 ‘우리가 꿈꾸는 교실’을 중등에 연계하여 독서 프로젝트 중심의 ‘서(書)로 서로 배우는 교실’을 도입함으로써 학교급 간 연계성과 단절 없는 수업혁신을 충실히 담고자하였다.

* 수업혁신, 교실혁명 종합방안 : 조희연 교육감 1기의 ‘질문이 있는 교실’을 보다 심화·발전시켜 창의지성·감성을 갖춘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교실혁신 종합 방안(2018.12.10. 발표)으로, 학교급별 연계성을 고려한 단절 없는 수업혁신 청사진을 보여줌. 즉, <초1, 2>안성맞춤(안정과 성장 맞춤 교육과정), <초3~6>꿈실(우리가 꿈꾸는 교실)에 이어 중학교 단계에서는 자유학기(년)제‧협력적 종합예술 활동 등을 통해 자율적 역량을 함양함. 고등학교에서는 맞춤형 선택 교육과정인 서울형 고교학점제를 통해 미래를 주체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함.

 

서울시교육청은 그간, 관련 부서 및 도서관 등 기관들이 개별적으로 추진하던 독서‧토론 사업들을 종합적으로 연계하여, 서울형 독서‧토론교육을 ‘질문생성 협력형 독서‧토론’과 ‘사회현안 논쟁형 독서‧토론’의 두 축으로 설계함으로써, 삶과 연계한 독서·토론을 생활화하여 창의지성과 협력적 인성을 겸비하고, 사회참여의식 및 실천능력을 지닌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질문생성 협력형 독서‧토론‘은 책을 읽고 스스로 질문을 찾고 함께 토론하고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생각을 키우고 공유하며, 지성을 바탕으로 한 창의융합적 미래역량을 함양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독서‧토론 자료 개발 및 보급, 연수 및 워크숍, 독서교육지원단 운영을 통한 교원의 독서‧토론교육 역량 강화 △핵심개념 중심 독서 기반 프로젝트 수업인 ’서로 서로 배우는 교실*‘ 운영 △초‧중‧고 학교급별 학생 성장에 따라 ‘서울학생 첫 책 만나기(초_놀이 중심 독서교육)-서울학생 첫 책 쓰기(중_협력적 책쓰기 교육)-서울학생 첫 책되기(고_삶과 만나는 인문학 교육)’로 체계화된 독서‧인문교육과정인 ‘서울학생 첫 책’ 사업을 지원한다.

* 서(書)로 서로 배우는 교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개념 중심으로 교과 및 교과융합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핵심개념 관련 도서 추출, 함께 읽기, 질문 만들기, 소통과 협력의 토론 수업, 책 쓰기 등의 프로젝트 결과물 생성으로 이어지는 핵심개념 중심 독서 프로젝트로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를 책 읽기, 토론하기, 글쓰기 등의 협력적 독서활동으로 구현하는 수업 (추진계획 p.16 참고)

 

‘사회현안 논쟁형 독서‧토론’은 사회적으로 쟁점이 되는 현안에 관하여 논쟁성이 살아있는 비판적 독서와 자신의 관점을 담은 주체적 수용을 통해 ‘민주적으로 함께 살아갈 수 있는’ 학생 시민의 실천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계기교육 지침 개정을 비롯, 서울시교육청 교육과정에 사회현안 관련 지침 마련 △사회현안과 연계한 학교 민주시민교육 권고안 및 수업 근거 마련 등 ‘사회현안 논쟁형 독서‧토론’의 기반 조성 △교원 워크숍 및 수업실천교원단 등을 통한 학교 현장의 수업 실천 역량 강화 △단위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재구성 및 학교 내 공론화를 통한 학교 단위 실천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실천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한다.

 

이와 같은 협력형ㆍ논쟁형 독서‧토론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스마트 학교도서관* 구축 △교육청 도서관 내의 창의적 학습 공간 구축 △학교 이전적지를 활용한 문화체험 공간 조성 등 독서‧토론 활동을 위한 공간 구축을 하고 있다. 마을과 함께하는 독서‧토론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운영에 독서‧토론 내재화 △학부모교육의 독서‧토론 분야 교육과정 운영 △교육청 도서관과 함께 하는 독서‧토론 나눔 △퇴직교원과 함께하는 독서‧토론교육을 지원한다.

* 스마트 학교도서관: 인쇄매체 중심에서 나아가 디지털 매체 등 다양한 형태의 자료 및 문화예술 콘텐츠를 제공하는 교수‧학습활동 공간 및 토론과 코티칭(co-teaching)이 가능한 복합문화 공간을 구축한 디지털 세대를 위한 학교도서관 (추진계획 p.6 참고)

 

조희연 교육감은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사고력, 상상력, 창의력 등을 키워주는 독서‧토론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서울형 독서‧토론교육은 학생 주도적 활동 중심의 독서‧토론으로 학교 현장의 큰 변화를 이끌어 냄과 동시에 서울학생들을 창의지성과 협력적 인성을 갖춘 미래인재로, 사회현안에 관심을 가지고 실천하는 민주시민으로 성장시키는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은 학교, 가정, 마을의 긴밀한 협조 속에서 향후 추가적 인적‧물적 자원 확보 및 창의적인 프로그램 발굴‧보급을 통해 서울형 독서‧토론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서울학생의 독서‧토론 역량이 지속적으로 신장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