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귀 기관에 대한 간략하게 소개해주세요.

저희 21사단 신병교육대대는 정예장병 육성의 요람으로서 매년 수천 명의 신병을 철저히 교육하여 야전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크게 대대장과 중대장을 포함한 지휘관, 참모부, 각 중대의 교관과 조교, 훈련병으로 나뉘어 활기차게 돌아가는 부대입니다.

▲ 21사단 신병교육대대 수료식 모습

2. 독서교육에 관해 어떤 의견을 갖고 있으신지요?

우리 군은 육체적 강인함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성숙한 모습을 보임으로써 타에 모범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육체적으로 강인하지만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군이라면 국민의 신뢰를 받을 자격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는 독서교육이 우리 군의 정신적 발전에 지대한 공을 세우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대의 장병들은 독서교육을 통해 더욱 적극적이고 모범적인 군인으로 다시 태어나고 있습니다.

 

3. 기관장님의 책과의 인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간부로서 용사들에게 모범이 되기 위해서는 풍부한 독서경험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부대와 부하, 그리고 저 자신을 위해 더욱 독서에 매진하게 되었습니다.

 

4. 우리기관을 우수 기관으로 만들기 위해 중점적으로 애쓰시는 것은 무엇이신가요?

저희 21사단 신병교육대대는 대대 자체적으로 독서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점심시간 이후 잠깐의 휴식시간을 활용해 지력단련을 실시하고 있으며, 매달 독서마라톤을 실시하여 일정 수준에 도달한 장병에게는 포상을 부여하는 등의 방법으로 독서활동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달 우수서평을 선정하여 노력하는 장병을 치하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도서관 환경개선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노력 중입니다.

 

5. 기관의 장으로써 업무를 수행하시는데 가르침을 주신 위인은 누구이며, 어떤 가르침을 받으셨나요?

前 2사단장님이셨던 한영훈 소장님과 함께 임무를 수행하면서 많은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저처럼 인사계열 업무를 담당하셨던 만큼 업무적으로도 배울 점이 많은 분이셨지만, 하급자를 대하시는 태도에서 특히 느낀 점이 많았습니다. 저 또한 한영훈 소장님처럼 제 하급자들에게 진심 어린 마음으로 다가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6. 추천하고 싶은 신 책 3권은 무엇이고, 이유를 알려주십시오.

http://www.reading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8655

http://www.reading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8656

http://www.reading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8657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