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떤 일을 하고 계신지 간략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 한터초등학교 교장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30년간 초등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학교현장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 한터초등학교 주영민 교장(본인제공)

2. 평소 독서에 대해 가지고 있으신 생각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 가장 좋은 교육은 스스로 책을 읽고 상상하며 사색하는 과정에서 얻는 다고 생각하며 학생들에게 스스로 책을 읽을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즐겨 독서를 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3. 책과 친하게 된 계기가 있으셨다면 알려주세요.

- 어려운 가정환경이었지만 초등학교 3학년 때에 세계위인전집 33권을 선물 받고 세계 위인들이 역경을 이기고 역사에 이름을 남기는 과정을 재미있게 읽으면서 책과 친해질 수 있었고 이후 틈만 나면 도서관에서 책을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4. 삶을 살아가시는데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것이 있으시면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 물질만능, 개인중심시대에서 살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의 존엄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만 잘사는 것이 아닌 더불어 잘 살아갈 수 있도록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삶을 살아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5. 인생을 살아가는데 멘토 역할을 해주시는 분은 누구이신가요?

- 부모님, 형제자매, 선생님, 이웃 어르신, 친구들 등등 많은 분들이 저를 아끼고 사랑해주셨습니다. 나와 함께 살아가는 모든 분들이 저의 멘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특히 나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격려해주는 제 아내가 멘토중의 멘토라고 생각합니다.

 

6. 추천하고 싶은 신 책 3권은 무엇이고, 이유를 알려주십시오.

- 어린왕자, 삼국지, 무소유 :

재미있게 여러 번 읽었던 책들입니다. 특히 삼국지는 어린이용과 성인용 도서의 종류가 많이 있어 수준에 맞게 여러 책을 다독할 수 있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