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귀 기관에 대한 간략하게 소개해주세요.

웅진북센은 '대한민국 출판 유통 및 물류의 선진화'를 목표로 지난 1996년, 국내 출판사들과 서점들의 참여로 설립된 출판유통물류 전문기업으로 고객기업의 물류분야를 수탁운영하는 국내 제3자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 책 읽는 대한민국 시상식 "제6회 대한민국 독서교육대상 대상-웅진북센"

2. 독서교육에 관해 어떤 의견을 갖고 있으신지요?

"오늘의 나를 만든 것은 하버드대학이 아니라 어린 시절 우리 마을의 도서관이었다"라고 한 빌게이츠 , 토크쇼의 여왕인 오프라 윈프리, 스티븐 스필버그등 모두가 대표적으로 책과 함께 한 사람들입니다.

독서를 많이 하면 상상력이 나 사고력이 신장되며, 독서로 인해 개인의 행복뿐만 아니라 국가 경쟁력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치므로, 어린시절부터 체계적인 독서교육은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독서관련 여러 유관단체들의 지속적인 참여로 단단한 독서교육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듯 합니다.

그러기에 국민독서문화진흥회가 더욱 뜻 깊고 책임있는 사업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3. 웅진북센 대표님 책과의 인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청년 시절 인도네시아 근무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에는 지금처럼 인터넷이 발달되지 않아 자연스레 책을 탐독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업무 관련 책으로 시작하여 인도네시아 역사,문화를 읽고 나니 외지라서 그런지 개인의 자아 성찰에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만 그래도 많은 시간을 할애한 분야는 역시나 개인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비추는 소설이었던 것 같습니다

 

4. 웅진북센을 우수기관으로 만들기 위해 중점적으로 애쓰시는 것은 무엇이신가요?

어려운 출판유통환경에서 지역서점들을 통해 출판사의 우수한 도서컨텐츠가 독자들에게 최적의 서비스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하기위한 지역서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도매사업자로서 역할 확대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5. 웅진북센의 대표로서 업무를 수행하시는데 가르침을 주신 위인은 누구이며, 어떤 가르침을 받으셨나요?

저는 언제나 이순신 장군이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언어, 문화가 다른 외국 근무를 하면서 여러 어려움이 사실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이순신 장군의 일대기를 읽으며 많은 가르침과 위안을 받았습니다.

역시나 불굴의 의지를 피력하는 어록들에서 굽히지 않은 실천을 배웠던 것 같습니다.

 

6. 추천하고 싶은 신 책 3권은 무엇이고, 이유를 알려주십시오.

역사의 쓸모(다산초당)

유럽도시기행1편(생각의길)

나는 농담으로 과학을 말한다(웨일북)

동서양 역사의 현장과 편린을 다루면서 인류의 변화를 이끈 다양한 시대와 장소, 기술을 한눈에 볼수 있어 새로운 역사를 대한 통찰을 얻는 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