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대한민국 독서교육대상

1. 어떤 일을 하고 계신지 간략하게 소개부탁드립니다.

회사에서는 기획하는 일을 하고 아이들과는 책 읽는 모임을 하고 있는 나현진입니다.

▲ 아이들과 책 읽는 모임을 하고 있는 나현진님(본인제공)

2. 평소 독서에 대해 가지고 있으신 생각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문자가 없던 시대에는 직접 만나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독서는 시간과 공간을 넘어 배울 수 있는 매개체라고 생각합니다. 문자를 넘어 영상의 시대가 왔지만 글의 매력은 여전하다고 생각합니다.

 

3. 책과 친하게 된 계기가 있으셨다면 알려주세요.

하고 있는 일을 강의로 만들어야 하는 계기가 있었는데 그 때 알고 있는 것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독서의 묘미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4. 삶을 살아가시는데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것이 있으시면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자기다움을 발견하고 함께 하는 재미를 깨닫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중 하나가 부족해도 아쉽고 둘 다 없으면 너무 안타까운 삶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읽는 활동을 이를 위한 좋은 출발점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5. 인생을 살아가는데 멘토 역할을 해주시는 분은 누구이신가요?

정말 많은데요. ^^ 그중에서도 친한 선배님 한 분과 아내를 꼽고 싶습니다. 선배님은 매번 저의 생각을 깨는 도끼 같은 질문을 중립적인 관점에서 해주시고, 아내는 제가 보지 못하는 부분을 살피는 재주가 있습니다. 둘다 제가 길을 잃지 않게 도와주는 훌륭한 멘토입니다.

 

6. 추천하고 싶은 신 책 3권은 무엇이고, 이유를 알려주십시오.

읽기의 말들

독서의 자세를 배울 수 있는 좋은 책입니다.

2.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삶의 근본은 습관이라 생각합니다. 이 책은 습관과 관련된 많은 책들을 집대성한 느낌입니다.

3. 행복의 기원

저를 리처드 도킨스의 ‘만들어진 신’으로 인도한 책입니다. 인간을 겸손하게 하고 삶에 대한 생각을 만들어주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