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은 청소년시절에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익혀져야 한다. 교육과정안에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하여 인성의 다양한 덕목을 생각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행사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 

 

부흥중학교(교장 홍말숙)는 10월 30일부터 11월 6일까지 부흥중학교 2층 교무실 앞 전시 공간에서 청렴의 6대 덕목-정직, 약속, 공정, 책임, 배려, 절제-를 포함한 다양한 주제로 진행한 백일장 수상 작품 전시를 진행 중이다.


이는 지난 한글날 교내 백일장 행사를 개최하면서, 글짓기의 주제를 청렴으로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활동과 접목하면 어떨까 하는 교육적 목적에서 출발하였다. 운문과 산문으로 학생들이 문학적 상상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행사를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이 청렴에 대해 더욱 깊이 생각하고, 그에 대한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수상작 전시행사(2019.10.30~2019.11.06)를 통해 교직원 및 학생들에게 올 한 해 동안 부흥중학교에서 실시했던 청렴 교육의 내용들을 학생들이 직접 창작한 문학 작품을 통해 다시 한 번 공감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특히 학생들에게는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청렴에 대한 개념을 청렴의 6대 덕목인 ‘정직, 약속, 공정, 책임, 배려’와 같이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여, 부흥중학교의 청렴한 문화 정착에 한 걸음 더 나아가는 행사가 되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한편, 전시행사 기간이 지난 후에는 부흥중학교 교내 곳곳에 액자로 전시하여 이 행사의 교육적 목적을 계속해서 이어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