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일을 하고 계신지 간략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현역 군인으로서 부하들을 통솔하며 지휘하고 군사전문성을 가지며 항상 나라를 보호 할 책임을 지고 군사를 지휘할 전문지식을 가지고 현재 경기도 양주에서 중대장으로 임무수행중에 있습니다.

 

평소 독서에 대해 가지고 있으신 생각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인터넷이나 TV등에서 독서를 어떻게 해야 효과적이고 서평이나 감상문은 어떤식이고 본인은 어떠한 에세이나 자기계발서를 통해 인생이 바뀌었다고 하는 사람들을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러한 영상을 보고 있으면 독서의 목적ㅇ데서 벗어나 있다는 인상을 받곤했습니다.

어떤이는 독서가 좋은 취미라고 하고 저 또한 노후에도 책을 통해 뭔가를 알아가는데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만 그렇다고 독서가 최고라고 주장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개개인별로 원하는 운동을 하면서, 여행을 다니면서, 집안일을 하면서 각자 성장함을 느끼는 부분은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런 속에서 독서는 병행되어 질 수 밖에 없기도 합니다. 최근 문제되는 독서의 양극화에 있어 대중매체등에서 독서의 중요성만 말하지말고 각종 서적을 전자데이터화한 전자서적을 보급하는 방식으로 독서하고 싶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책과 친하게 된 계기가 있으셨다면 알려주세요.

어릴적부터 도서관의 책향기가 좋아서 도서관을 자주 다녔고, 한때 꿈이 사서였습니다.

장서관리나 서지목록작성, 신착도서 분류등 도서관 이용방법만을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시민의 평생 교육을 담당하기 위해 강의, 저술활동을 통해 교육자로서의 사서로 교육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각 주제 전문분양의 자료발굴과 안내, 자료활동 교육 및 기타 교양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싶었던 적이 있던게 지금까지 책과 친하게 된 계기가 된 듯 싶습니다.

 

삶을 살아가는데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것이 있으시면 알려주시기 바립니다.

올바른 가치관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인들은 즉흥적이고 자극추구적인 성향이 강해 반성적, 비판적 사고가 힘들지만 독서를 통해 독자에게 수많은 관점과 지식을 제공해 독자들의 사고력을 길러주고 반성적 사고를 가능케해주며 독서를 통해 조용한 가운데 자기를 비우고 남의 말을 들어보겠다는 자세 즉 경청하게 만들어주는 매개라고 생각합니다.

 

인생을 살아가는데 멘토 역할을 해주시는 분은 누구이신가요?

제 아버지입니다. 항상 현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상담 상대이고 스승이셨습니다.

평소 아버지께서 살아오셨던 경력과 경험 지식을 나누어 주시고 제가 힘들고 지칠 때 언제든지 정신적, 정서적으로 용기를 돋게 해주시고 옳은 방향으로 이끌어주셨습니다.

아버지가 계셨기에 오늘날 제가 이 자리에 올때까지 인생의 네비게이션을 해주셨습니다.

 

추천하고 싶은 신 책 3권을 무엇이고, 이유를 알려주십시오.

 

1번째, 감정테러리스트(레오마르틴)

사람사이의 충돌들, 때론 어려운 업무보다 복잡한 인간관계가 부담스러울 때 일상의 감정테러로부터 나를 지키기 위한 방어법을 설명한 책으로 여러종류의 사람을 예로들면서 본인을 힘들게하는 이들을 감지하고 발견하며 제거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우리안의 감정 스위치를 조절하고 훈련 함으로써 감정 테러리스트를 없애고 그들이 우리 삶에 끼치는 악영향을 줄이도록 도와줍니다.

 

2번째, 눛니보지않을권리(닐 라벤더)

바쁜 대한민국 사회에서 눈치보는 사회생활을 많이 하게 되는데 이 책은 당당하게 눈치보지않을 권리를 행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으로 우리를 괴롭히는 사람을 충분히 파악하면 관계속에서 주도권을 쥐는법을 알 수 있게 해줍니다.

 

3번째. 하우투 워라벨(안성민)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게 무엇인지, 그러기 위해 필요한 업무의 기술은 무엇인지,L 목표와 현실의 명확한 파악을 통해 내 삶의 워라벨을 찾는 내용으로 직장인이라면 모두가 꿈꾸는 저녁이 있는 삶을 위해 지시에 무조건 예스를 벗어나 거절의 스킬을 알려주고 업무나 야근에서 느낄수 있는 답답함을 줄여주는 책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