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인공지능(AI) 고등학교 개교의 내용을 담은 『서울 특성화고 미래교육 발전 방안』을 통해 제4차 산업혁명 분야 전문기능인을 양성하고 특성화고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미래지향적 종합 발전 계획을 밝혔다. 

 

조희연 교육감은 지난 10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특성화고 3곳(휘경공고, 선일이비즈니스고, 경기공고)에서 특성화고 구성원과 함께 특성화고의 현실을 생생하게 체험하면서 현안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 적합한 지원정책을 모색하여 오늘의 종합발전방안 발표를 하게 되었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고등학교를 2021년부터 2024년까지 10교를 전환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나갈 인재 양성을 위한 목적성을 가지고 진행하게 되었다. 2021년에 처음으로 전환 개교할 2교는 2020년 4월 중 희망 학교를 대상으로 공모ㆍ선정하고 하드웨어(H/W) 구축비용을 3억 원씩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초기 3년간은 외부 산학협력교사를 투입하여 안정적 운영을 지원하는 헤택을 줄 계획이다. 

 

서울시교육청은 현장교원 및 학부모 의견수렴, 전문가그룹 6회차 협의회, 자체 토론회, 외부전문가 자문회의 등의 과정을 거쳐서 준비한 「서울 특성화고 미래교육 발전 방안」의 주요 추진 과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여 모든 특성화고에 인공지능(AI) 교육 강화, △‘인공지능(AI)’,‘빅데이터’고등학교 전환 개교, △다양한 특성화고 국제화 교육 지원,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특성화고 취업률 제고 등이며, 구체적인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1)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여 모든 특성화고에 인공지능(AI) 교육 강화

2021학년도 신입생부터 모든 특성화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인공지능(AI) 소양 함양을 목적으로 관련 과목을 3단위(51시간) 이상 필수적으로 편성ㆍ운영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교육청은 ‘인공지능과 미래사회’ 교과서를 2020년 8월까지 개발하며, 2020년부터 2024년까지 매년 4차 산업혁명 분야의 전문교과 기초 및 실무과목의 교과서를 2종씩 개발할 계획이다. 

수업에서도 특성화고 교과 특성을 살리는 ‘융합형 프로젝트’ 방식을 활성화하여 인공지능(AI) 시대에 요구되는 실무 능력을 겸비한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이를 위해 특성화고 교사가 융합형 프로젝트 수업 및 관련 역량 강화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직무연수 과정을 개설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현재 진행하고 있는 교원학습공동체 및 ‘수업나눔지원단’을 더욱 활성화하여 운영한다.

인공지능(AI) 고등학교 전환 개교를 위해 2020년부터 ‘4차 산업혁명 분야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원 중장기 연수’를 5년간 운영할 예정이다. 2020년에는 첨단 4개 분야(인공지능(AI), 빅데이터, 스마트팩토리, 사물인터넷(IoT)) 별로 20명씩 총 80명이 연수를 받으며, 이들은 안정적인 인공지능(AI) 고등학교 운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 국제화 교육 지원 및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2018년부터 추진한 국제화 교육을 확대하여 2020년에는 지원 대상을 35교로 확장 운영하고, 서울 25개 자치구와 협력모델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다국적 언어교육을 확대하고, 국제화 전문기관과의 MOU 체결, 홍보물 제작 배포 등을 통하여 국제화 교육 사업을 계속 활성화 할 예정이다.

안전한 교육환경 및 미래지향적 첨단 실험실습실 조성을 위하여 2018년부터 5년간 168억 원을 투입하고 있다. 이를 통해 특성화고 전체 실습실을 안전하고 쾌적한 실습실로 전환하여 특성화고 학생의 학습 의욕과 교육효과를 높일 예정이다.

 

3) 특성화고 취업률 제고

서울시교육청은 미래지향적 학과개편과 수업방법 개선을 기반으로 서울특별시교육청 취업지원센터를 통하여 △학생 취업역량 강화 지원 △‘잡카페’ 운영, △‘하이잡’ 취업지원 사이트 운영 △원스톱 콜센터 운영 △홍보물 제작 및 보급 등을 통해 단위학교의 취업 역량을 높여 왔고 이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서울시교육청은 현장실습지원단과 현장실습 선도기업 인정 협의체를 구성․운영하고, 고졸 취업자 지원 체계(취업 전 안전한 실무역량 강화, 선취업 목돈마련 지원, 희망사다리 장학금 지원 등)를 적극적으로 운영하여 특성화고 학생이 안정적인 현장실습을 경험하고 더 나아가 희망하는 분야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러한 노력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취업성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2019년 공무원 채용시험에서는 서울시교육청 지방공무원 경력경쟁임용 9급 기술직군에서 9명, 국가직 지역인재 9급 수습직원 선발에서 32명이 합격하였다.

 

조희연 교육감은 “특성화고는 우리의 미래다”라고 전제하면서, “이미 도래한 인공지능(AI) 시대에 부응하는 특성화고 교육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마련하여 직업교육을 활성화하고, 이를 통해 미래핵심역량과 전문성을 갖춘 인공지능(AI) 분야 기술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