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신 심사위원장 "최승진 소위 작품,군대 실화 진솔하게 묘사 호평"

1. 수장자님에 대한 간략하게 소개와 함께 제28회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에 참여하시게 된 계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28사단 수색대대에 근무하고 있는 최승진 소위입니다.

평소에 고전을 즐겨 읽던 와중 고전읽기 백일장대회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소대원들에게 고전 독서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자기계발에 대한 독려를 하기 위해서 백일장 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 제28회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 대통령상 수상자 최승진 소위

2. 우리고전읽기에 관해 어떤 의견을 갖고 있으신지요?

우리 고전은 서양 고전과 비교해봐도 우열을 가리기 힘들만큼 좋은 작품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우리나라 고전은 무시하고 서양 고전작품들을 높게 쳐주는 문화사대주의 경향이 있습니다. 고전작품하면 서양 작품을 먼저 떠올리는 것이 아닌 우리 작품을 먼저 떠올리는 그 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3. 수장자님의 책과의 인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4. 고전 백일장 대회에 참여하시기 위해 중점적으로 애쓰시는 것은 무엇이신가요?

고전 백일장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다양한 고전들을 읽었습니다. 우리나라 고전의 사상적 배경이 된 주희의 대학, 중용과 같은 작품부터 시작하여 징비록, 열하일기, 박지원 단편소설집들을 읽으며 중국의 고전과 우리나라 고전의 차이점과 공통점들을 중심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부대내 도서관에 구비되어있던 장병들을 위한 도서인 진중문고를 읽으면서 대회를 준비하였습니다.

 

5. 다른 분들에게 내년에 진행되는 제29회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에 참여를 권유하는 편지를 부탁드립니다.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는 누구나 선조들의 지혜를 무기로 펜 한자루를 들고 겨루는 대회의 장입니다. 다른 준비물들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펜 한자루, 우리나라 고전에 관한 지식만 있다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 백일장 대회에 참가해서 자웅을 겨루어보지 않으시겠습니까?

6. 추천하고 싶은 신 책 3권은 무엇이고, 이유를 알려주십시오.

추천하고 싶은 첫 번째 책은 대학입니다. 주희의 대학은 성리학 사상의 기반이 되었으며 조선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조선의 양반이었다면 필독서였던 대학은 우리나라 고전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학을 읽어야만 우리나라 선조들이 왜 그렇게 생각하고 행동하였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책은 중용입니다. 대학이 사상적 기반이었다면 중용은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책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공자의 손자가 작성하였다고 알려진 중용은 군자가 되기 위해서, 올바르게 행동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행동하지 않고 머리로만 알고 있는 지식은 죽은 지식입니다. 죽은 지식을 살아있는 지식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행동이 필요합니다.

마지막 책은 서애 류성룡 선생이 지어낸 징비록입니다. 서문에서 류성룡 선생이 밝혔듯 ‘과거를 징계하여 훗날의 환란을 대비한다.’를 위해서 작성한 책입니다. 임진왜란 당시 정승으로 전쟁을 수행하던 류성룡 선생의 눈으로 본 조선을 가감없이 서술하여 왜 전투에서 패배하였는지, 승리하였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3권의 책을 읽으면 대학에서 알 수 있는 사상적 기반을, 중용에서 강조한 행동의 중요성을 징비록에서 실천한 우리 선조의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