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선초등학교(교장 박근숙)는 1~6학년 모든 교실에 스피커를 배치하여 학생들이 인공지능을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교과 교육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교육 환경 구축을 위하여 스피커를 각 교실에 배치하였다. 

 

남선초등학교는 2018~2019 소프트웨어 선도학교를 운영하며 언플러그드, 로봇, 피지컬 보드의 교구를 다양하게 확보하여 소프트웨어 교육 기반을 마련을 위해 노력해왔다. 소프트웨어 학년교육과정 반영(3~6학년 22차시 이상), 소프트웨어 교육주간 운영(2회), 소프트웨어 체험학습 운영(3회), 학년별 소프트웨어 동아리 운영, S.W. 나눔 동아리 운영 등 교육 기반과 어울리는 명품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해 노력해왔다. 


이번 AI 스피커 배치는 남선초 소프트웨어 교육이 더욱 앞서가는 계기가 되었다. 부임 초부터 의지를 갖고 소프트웨어 교육을 추진해온 박근숙 교장은 스마트,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미래 기술 민감성을 키워주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현재 각 교실에서는 AI스피커를 통해 교과학습과 관련된 궁금점 해결, 영어대화 등 인공지능이 적극 활용되고 있다. 스피커를 활용한 한 학생은 “제가 궁금한 것을 언제든 물어볼 수 있어요. 무엇이든 알려주는 든든한 친구가 생겨 정말 기분 좋아요.” 라며 소감을 밝혔다.

 

남선초등학교 박근숙 교장은 “우리 남선초등학교는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 적합한 인재로 성장하도록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교육 기반을 조성하고 명품 소프트웨어 교육을 지속하여 미래를 디자인하는 학교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소프트웨어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