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0학년도 수능 채점 결과 브리핑에서 성기선 원장은 2020학년도 대학수능시험결과 성적표 유출에 대해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성적 사전 유출과 관련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키보드 버튼 하나로 성적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허술한 보안체계가 이어져 왔지만, 지난 수년간 고쳐지지 않은 채 그대로 운영됐다고 시인했다. 


염동호 평가원 채점관리부장은 “시스템을 점검한 결과 (사전 조회를 가능하도록 한) 취약점이 상시적으로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앞서 모두 졸업생인 수험생 312명은 1일 밤부터 2일 새벽까지 평가원 수능 성적증명서 발급시스템에서 성적표를 미리 조회하고 출력했음을 밝혔다. 
 

다만 평가원은 몇 년 전 로그 기록부터 확인했는지에 대해서는 보안을 이유로 밝히지 않았지만 “과거 로그 기록을 살펴보니 이전에는 성적 사전 유출이 없었고 올해 처음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해명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이날 브리핑에 참석한 성기선 원장은 “이번 사안은 보안에 대한 평가원의 아니한 업무 방식에서 비롯됐다. 평가원장으로서 이 문제를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사과했다. 성 원장은 “작은 실수도 허용되지 않는 시험인데 보안 관련 문제가 발생해서 매우 송구스럽고 책임질 부분이 있다면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다만 성적을 유출한 수험생 312명에 대해서는 “법적 자문을 하는 과정에서 특이사항이 발생하면 모르겠지만 지금으로선 어떤 피해(법적 조치)를 주지 않는 게 맞다고 본다”고 부연설명했다. 

한편, 교육부는 이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브리핑을 통해 밝혀진 부분을 어떻게 조치할지 고민 중에 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