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회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 제28회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수상자 오시은 학생(본인제공)

1. 수장자님에 대한 간략하게 소개와 함께 제28회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에 참여하시게 된 계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대원국제중학교 2학년에 재학중인 오시은입니다. 우리 고전을 읽으면 옛날 사람들의 생각이나 사상에 대해서 간접적으로나마 알아볼 수 있고, 시공간을 넘어 그들과 토론할 수 있다는 점 등의 장점이 있기 때문에 고전 읽기를 즐겨 하는 편이었는데 전국 고전읽기 대회를 한다는 소식을 듣고 우리 고전을 읽고 그에 대한 생각을 써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2. 우리고전읽기에 관해 어떤 의견을 갖고 있으신지요?

우리 고전 읽기는 우리의 역사를 알고, 기억하게 해 주는 좋은 매체라고 생각합니다. 옛사람들의 생각을 알고 그 생각에 따른 역사적 배경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 고전 읽기는 굉장히 유익한 활동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고전읽기 백일장에 참석하여 우리 역사를 알고, 선조들의 생각에 대해서 이해해보는 계기를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3. 수장자님의 책과의 인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책을 읽으면 쉽게 얻기 어려운 지식들을 조금 더 쉽게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려운 개념에 대해서 설명을 들을 때에도 그냥 공부를 하는 것보다 그와 관련된 책을 읽으면서 이해해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책은 많은 사람들이 보고 느낀 것을 말로 표현한 것이기 때문에 나보다 많은 인생을 살아왔던 사람들의 경험과 지혜를 배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책을 읽을 때마다 나의 인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친구가 한명씩 생기는 기분이 듭니다.

 

4. 고전 백일장 대회에 참여하시기 위해 중점적으로 애쓰시는 것은 무엇이신가요?

고전 백일장 대회에 참여하기 위해서 고전이 많이 쓰여졌다고 볼 수 있는 시대에 대한 역사 공부를 했습니다. 고전이라는 것이 그 시대 사람들의 생각을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고전을 읽으면 그 시대를 알 수 있고, 고전을 읽기 전에 역사에 대한 공부를 하고 간다면 보다 쉽게 고전의 등장인물들에 대해서 공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고전 백일장 대회에 참여하기 위해 역사 공부와 그 시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에 대해서 중점을 두고 공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5. 다른 분들에게 내년에 진행되는 제29회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에 참여를 권유하는 편지를 부탁드립니다.

고전 백일장 대회에 참여하셔서 우리 고전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고, 그 시대 사람들의 삶에 대한 현재 우리의 시각에 대해서 한 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가지게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자칫하면 딱딱해 보일 수 있는 고전을 읽으면서 고전 소설이라는 것이 이해하기 어려운 것만이 아니라, 역사를 보는 새로운 관점을 마련해 주는 것이라는 생각도 가지게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6. 추천하고 싶은 신 책 3권은 무엇이고, 이유를 알려주십시오.

제가 추천드리고 싶은 책은 문제아, 안녕, 내 뻐끔거리는 단어들, 그리고 책을 지키려는 고양이입니다. 우선 문제아라는 책은 많은 아이들에게 이유도 없이 문제아라고 칭해지는 아이에 관한 이야기인데, 이 책을 읽으면 세상 사람들의 고정관념과 편견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 안녕, 내 뻐끔거리는 단어들 이라는 책은 어릴적에 병에 걸려서 말을 하지 못하고, 스스로 움직이지 못하는 아이에 관한 이야기인데, 이 책도 마찬가지로 장애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그 아이의 능력을 무시하는 사람들에 대해 올바르지 않다는 생각을 가지게 도와주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책을 지키려는 고양이라는 책은 현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잊혀진 ‘책 읽는 것’의 진짜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도와주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문제아, 안녕, 내 뻐끔거리는 단어들, 그리고 책을 지키려는 고양이를 추천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