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16회 전국 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 경기도교육감상 수상!

수상자님에 대한 간략하게 소개와 함께 제16회 전국 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에 참여하시게 된 계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저는 경기도 안양시 범계중학교 1학년 강서은입니다. 제가 이번 독서감상문 발표대회에 참가하게 된 계기는 학교 도서관 사서 선생님께서 추천해 주셔서 친구들과 함께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독서 및 발표의 연관성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갖고 있으신지요?

독서와 발표의 연관성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독서를 통해 책을 읽으면서 내가 느낀 점, 공감 가는 부분, 좋았던 문구, 주인공의 행동, 새롭게 알게 된 정보나 지식 등을 다른 사람들에게 발표하면서 서로 느낀 점을 공유하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얻은 지식과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고, 올바른 사고 능력과 작품에 대한 비판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수상자님의 책과의 인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저와 책과의 인연은 친구 같은 관계입니다. 기쁠 때, 화날 때, 슬플 때, 즐거울 때 모두 나를 위로해주며 재미있고 감동적인 이야기로 나를 상상의 나래로 데려주는 나의 최고의 친구이자 가장 똑똑한 선생님입니다. (책을 읽을 때 당신은 항상 가장 좋은 친구와 함께 있다.-시드니 스미스-)

 

발표대회에 참여하시기 위해 중점적으로 애쓰시는 것은 무엇이신가요?

발표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중점적으로 애썼던 것은 내가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느낌, 생각, 감정, 정보 등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잘 전하기 위해 노력했고, 최대한 자연스럽게 발표하도록 노력했다.

 

다른 분들에게 내년에 진행되는 제17회 전국 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에 참여를 권유하는 편지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제16회 전국 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 참가자 강서은입니다. 독서감상문 발표대회에 참가하면 대회를 통해 다양한 독서기회를 접하고 자기 생각을 많은 사람에게 발표할 좋은 기회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많은 사람 앞에서 제 생각을 발표하는 것이 주저되었는데 대회에서 제가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과 주장하고 싶은 내용을 많은 사람 앞에서 한 번 발표해 보니 자신감이 생겼고 같은 책을 읽은 다른 참가자들의 발표를 들으면서 나의 느낀 점과 비교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에게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 참가를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독서감상문 발표대회에 참가하는 것만으로도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독서감상문 발표대회에 참가하고 좋은 경험 만드세요.

 

추천하고 싶으신 책 3권은 무엇이고, 이유를 알려주십시오.

제가 추천하고 싶은 책은 고정욱 작가의 ‘까칠한 재석이 시리즈’, 로렌 밀러 작가의 ‘실수할 자유’, 권기태 작가의 ‘중력’입니다. 이 책들은 읽기에 재미있으면서도 우리 생활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문제들에 관한 이야기를 하므로 청소년들이 읽으면서 공감할 수 있어서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