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와 발표는 "서로를 완벽하게 만들어주는 관계"

수상자님에 대한 간략하게 소개와 함께 제16회 전국 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에 참여하시게 된 계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저는 제주특별자치도에 있는 아라중학교를 다니는 1학년 오수민이라고 합니다. 제가 평소에 책을 읽고 독서감상문을 써서 부모님이나 주변 지인들에게 읽어주는 것을 좋아하기도 했고 그냥 쓰기만하고 끝내긴 아쉬워서 새로운 도전과 경험을 해보려고 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독서 및 발표의 연관성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갖고 있으신지요?

서로를 완벽하게 만들어주는 관계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자면 음식을 만들었을 때 그냥 중심이 되는 음식만 그릇에 담는 것이 아닌 꾸미기도 하잖아요. 부족한 점 을 채워주는 것처럼 독서를 하고 책에 대한 의견과 생각을 적고 발표로 마무리를 지어주어 완벽하게 해주는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상자님의 책과의 인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어릴 때부터 책만 보면 찢으려고 하고 굳이 종이가 아닌 책에만 낙서를 하고 평범한 만남은 아니었습니다. 초등학교를 들어가기 전부터 책에서 글자를 배운 덕에 또래 아이들보다 글자를 이해하는 속도나 말을 하는 것이 훨씬 빨랐습니다. 어차피 시간이 지나면서 원점이 되긴 하지만 그래도 나름 책과의 인연은 처음부터 특별했다고 생각합니다. 초등학교를 가서도 책을 많이 읽어서 국어를 다른 과목들보다 쉽게 접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독서감상문도 써서 이젠 왠만한 친구들이 읽어서 이해하기 힘든 책들도 즐기며 읽고 있습니다.

 

발표대회에 참여하시기 위해 중점적으로 애쓰시는 것은 무엇이신가요?

일단 심사위원 분들과 다른 참가자 분들도 보면서 발표를 해야했기 때문에 최대한 대본을 외웠어야 했습니다. (그런데 정작 저는 이렇게 무대에 나가서 발표를 해본 적이 처음이었기 때문에 머릿속이 새 하얘져서 제가 여기 쓰는 것은 연습을 하긴 했지만 어.. 아무 소용도 없었습니다..ㅎ) 그리고, 저는 발표량이 적었기 때문에 천천히 말하는 연습을 되게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평소에도 1분에 수십 번씩 코를 푸는 습관이 있었는데 대회에서 그런 소리를 내면 민폐여서 비행기를 타고 오면서 까지 최대한 줄일려고 노력을 했습니다..(ㅠㅠ)

 

다른 분들에게 내년에 진행되는 제17회 전국 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에 참여를 권유하는 편지를 부탁드립니다.

겁나서 또는 부끄러워서 이런 대회를 꺼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 생각을 하시기 전에 먼저 도전을 해보신 다음에 후회를 하셔도 됩니다! 이런 경험을 하는 것도 쉽지도 않고 무엇보다 추억과 경험을 위해서라도 한번 씩은 하는 것도 좋아요.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과 나눌 수 있는 것 자체가 저는 행복이라고 생각해요!

 

추천하고 싶은 신 책 3권은 무엇이고, 이유를 알려주십시오.

1. 나미야 잡화점

공감과 우정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저로써는 이 책은 정말 추천해보고 싶습니다! 특히 서로 다를것만 같았던 이야기들이 갈수록 엮이며 연결되어 있었던 것이 인상적이었어요.

 

2. 우아한 거짓말

저는 이 책을 보고 되게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친구들 때문에 고통받는 저와도 비슷한 면이 있기에 더욱 책에 몰입하게 된 것 같네요. 주인공의 슬픈 이야기 실이 갈수록 풀려가며 진실을 드러내는 흐름이 너무 흥미로웠어요.

 

3. 미지의 파랑

대장은 무조건 남자여야 한다. 무리의 우두머리, 가장 능력있는 사람은 남자여야 한다. 이런 생각과 가치관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아직도 많이 계시더라고요. 하지만 그런 분들이 이 책을 보고 조금이라도 생각의 방향을 틀어보셨으면 해요. 인어와 해적의 특이한 조합이 창의적이어서 기억에 남기도 하네요!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