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은 생명체가 더불어 살아가는 터전!

지금 우리가 살고있는 사회는 인구의 증가와 집중, 산업 발전, 소비 증대에 따라 에너지·수자원·토지·각종 자원 등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막대한 양의 매연·오수·폐기물·유독화합물·소음·진동·방사능물질 등이 배출되는 것이 넓은 지역으로 확대됨으로써 환경오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상태는 경제 발전에 따라 더욱 심화되어 그 지역의 자연 생태를 파괴하고 생물의 존중을 위협, 자원의 고갈, 악화를 더욱 촉진하여 인간의 생활 환경을 위합한다. 인간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대기오염·수질오염·해양오염·토양오염이 있는데 그중 토양오염에 대해 알아보자.

 

토양오염이란 인간의 활동에 의해 만들어지는 여러가지 물질들이 토양에 흡수되어, 토양이 환경 구성 요소로의 기능을 상실하는 것을 말한다. 토양오염은 대기나 수질 등 다른 환경오염과 달리 한 번 오염되면 복구하기 어렵다.

▲ 조은설 (지은이)┃조준봉 (그림)┃김길원, 전화영 (감수)┃스푼북

쉿! 조용히 귀 기울여 보세요. 땅이 끙끙 앓는 소리가 들리지 않나요?라는 물음으로 시작하는 조임생 작가의 '땅이 아파서 끄응 끙'은 사람들이 숲을 마구 파헤쳐서 길을 내고 오염 물질을 마구 버린 탓에 땅이 몹시 아파하고 있고, 그로 인해 동식물과 사람이 함께 병들어가고 있다며, 땅을 예전처럼 건강하게 되살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함께 알아보는 이야기 책이야.

 

땅 스스로 깨끗해지는 자정 능력이 있지만 땅속에 오염물질이 계속 쌓여, 스스로 깨끗해 질 새도 없이 점점 오염되고 있는 현실을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어떻게 토양오염을 해결할 수 있을까? 토양에 침투한 오염물질은 제거하기 어렵기 때문에 오염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소중한 우리 땅, 깨끗하게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뭔지에 대해 생각해보길 바랍니다. 나부터, 지금부터!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