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회 전국 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 대전교육감상 수상자

수상자님에 대한 간략하게 소개와 함께 제16회 전국 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에 참여하시게 된 계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행복하세요? 대전노은초등학교 6학년 박도영입니다. 평상시 환경에 관심이 많아 관련책을 읽고 친구들과 같은 책을 읽고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디베이트 수업을 좋아합니다. 그러던중 전국 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가 있다는 소식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제16회 전국 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 본선에서 발표하고 있는 박도영 학생

독서 및 발표의 연관성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갖고 있으신지요?

내가 읽은 책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관중앞에서 발표할 때 다소 쑥스러움도 있지만, 책에서 느낀 감정을 표현하는 발표방식을 통해 책을 읽지 않은 타인들에게 책을 읽어 보고 싶은 공기부여의 역할이 될수 있을 것 같아 독서후 발표를 통해 토의하는 시간이 많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수상자님의 책과의 인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어렸을때부터 책을 가까이 할수 있게 엄마께서 책도 많이 읽어 주시고, 도서관에서 책도 많이 빌려 읽었습니다. 유년시절 추억의 앨범을 보다보니, 책으로 집도 만들며 테이프도 붙힌 사진을 보고 혼자 웃을 정도로 책이 장난감이 된듯합니다. 책을 가까이에 하고 다양한 지식적 경험을 쌓고 나의 생각과 접목시킨다다는 것이 책이 저에게 주는 가장 큰 선물인 것 같습니다.

 

발표대회에 참여하시기 위해 중점적으로 애쓰시는 것은 무엇이신가요?

학교 도서관에서 1주일에 한 번씩 사서 자원봉사를 통해 동생들에게 책을 추천하여 주고 대여해 주는 봉사를 합니다. 최근 출간된 책은 먼저 읽고 생각을 정리한후 서평을 적어 보기도 하고 ,올해 특강으로 배운 김을호교수님의 따따하 131 양식에 맞추어 책의 내용과 저의 생각을 정리하는 것에 힘쓰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에게 내년에 진행되는 제17회 전국 청소년 독서감상문 발표대회에 참여를 권유하는 편지를 부탁드립니다.

대한민국 청소년 여러분~~!!

책을 읽고 책에서 느낀 생각이나 감정을 정리하여 나만의 기록으로 세기는 것은 아주 좋은 습관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좋은 경험을 여러사람들에게 전달해 주고 생각을 나누는 발표의 대회는 아주 재미있는 롤로코스터입니다.

독서감상문 대회를 통해 친구들이 가지고 있는 재미있는 상상과 글쓰기를 뽐내보세요~!

 

추천하고 싶은 신 책 3권은 무엇이고, 이유를 알려주십시오.

첫째, 길모퉁이라는 책을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욕심을 부리지 않고 겸손한 자세로 나를 낮추는 자세가 생겨 좋습니다.

둘째 우동한그릇 위급한 상황에서도 나보다 남을 배려할 수 있다는 교훈을 줍니다.

셋째, 표절교실은 저작권 침해와 표절을 하지 말라는 교휸에서 주변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