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회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 강원도지사상 수상

▲ 대원국제중학교 정세인학생(본인제공)

 

수상자님에 대한 간략하게 소개와 함께 제28회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에 참여하시게 된 계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대원국제중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정세인입니다. 이번에 강원도 지사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저는 평소에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학교에서 개최한 교내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교내 대회에 참가하고 나니 고전읽기에 흥미가 생기고 고전의 매력을 알게 되었습니다. 고전을 읽는 매력에 빠져서 전국 대회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우리고전읽기에 관해 어떤 의견을 갖고 있으신지요?

고전읽기는 우리의 옛 문화를 알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고전 속에서 작가들의 견해와 역사를 통해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대인들이 우리고전읽기를 통해 다양한 교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우리고전읽기를 더욱 실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고전읽기는 교훈 속에서 신선한 충격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재미있게, 많은 내용을 배울 수 있습니다.

 

수상자님의 책과의 인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어릴 때부터 제가 잠자리에 들 때마다 아버지께서 책을 읽어주신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책과 자연스럽게 친해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집 근처 도서관에 자주 들려서 다양한 책들을 접했습니다. 나중에 책에서 얻은 지식들이 다양한 곳에 쓰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더 책을 많이 읽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전 백일장 대회에 참여하시기 위해 중점적으로 애쓰시는 것은 무엇이신가요?

대회 당일에는 저의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고전 속에서 다양한 시각들을 찾으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책을 많이 읽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나아가 책을 읽은 후 꼭 독후활동을 통해 서로 다른 관점들을 찾아보았습니다.

 

다른 분들에게 내년에 진행되는 제29회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에 참여를 권유하는 편지를 부탁드립니다.

저에게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는 아주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제가 몰랐던 고전을 새로이 접할 수 있는 기회였고, 제 생각을 마음껏 서술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다른 분들도 저처럼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에 참여하여 시간을 의미 있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추천하고 싶은 신 책 3권은 무엇이고, 이유를 알려주십시오.

우선 단편 소설인 채만식의 <레디메이드 인생>을 추천합니다. 이 소설은 아무리 지식인이라고 해도 실업자가 되는, 당시의 현실을 비판합니다. 그리고 일제 시대에 대한 저항의식도 보여줍니다. 그래서 당대 사람들의 인생을 엿볼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박완서의 <해산바가지>도 추천합니다. 여성은 무조건 아들을 낳아야하는 당시의 왜곡된 인식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꿋꿋하게 딸이든 아들이든 상관없이 사랑해주는 어머니의 모습에서 감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범선의 <오발탄>을 추천합니다. 전후의 비참하고 혼란한 사회상을 그린 작품입니다. 윤리와 현실 사이에서 갈등하는 주인공의 모습을 통해 전후의 상처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