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과 함께 미세먼지에 대응하기 위해 겨울방학 중 전 교실에 공기정화장치를 100%설치 완료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저국의 모든 학교에서 자체 미세먼지 점검에 나설 예정이며 공기정화장치 설치현황도 파악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충남교육청은 체육관 환기장치 보급을 추진중이며, 전남교육청은 실래체육관 공기정화장치를 설치한다. 또 대구교육청은 실내 미세먼지 제거를 위한 진공청소기를 보급하며, 전북교육청은 학급 1실당 공기청정기 2대를 설치해 상시 가동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세종교육청은 학교 내 공기정화식품 시범 설치를 추진하며, 부산교육청은 미세먼지 알리미(신호등)을 설치한다.


미세먼지 대응에 관햔 교육도 실시하고 있으며 전국 2만472개 기관 및 학교의 미세먼지 담당자 교육도 98% 완료된 상황이다. 이 밖에 교육부는 온-오프라인을 활용한 미세먼지 인식제고 활동을 벌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시 대응책도 마련했다. 경기교육청은 차량2부제 시행 및 차량 자체 단속에 나설 예정이며, 인천교육청은 미세먼지 특별기획팀을 별도 구성키로 했다.

한편,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12월~3월 미세먼지 고농도 시기에 대비해 단위학교별 자체점검과 교육청 차원의 표집점검 등을 진행해왔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