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개발원(KEDI)는 지난해 8월부터 2개월간 전국의 만 19~74세 성인남녀 4,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중 초중고 학부모는 833명이었다. 

 

한국교육개발원(KEDI)이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초중고 학부모의 교사 신뢰도가 5점 만점 기준으로 2.79점이었으며 100점 만점으로 바꾸면 55점 수준에 불과하여 낙제점에 가까운 것으로 조사되었다.  학부모의 교사 신뢰도는 2017년 2.91점, 2018년 2.85점 등 최근 하락세다. 학부모들은 또 교사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로 ‘학습지도 능력(37.7%)’을 가장 우선으로 여기며 생활지도 능력(27.1%), 학생·학부모와 의사소통 능력(16.0%), 진로·진학 지도 능력(11.5%) 순이었다. 
 

 

‘대입 전형에서 가장 많이 반영돼야 할 항목’을 묻는 질문에 학부모의 31.8%(265명)가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성적을 꼽았다. 특기적성과 인성봉사는 각각 25.1%, 22.0%였다. 특히 저소득층(월소득 200만 원 미만) 가구에서 수능 성적을 선택하는 비율이 최근 5년간 꾸준히 늘면서 지난해 가장 높은 수치(29.3%)로 나타났다. 학생부종합전형(학종) 등 수시모집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정시 확대를 원하는 추세와 비슷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학부모 절반가량(54.3%)은 초중고 교육 전반에 대해 ‘보통’으로 평가했고, 부정과 긍정 평가는 각각 34.2%와 11.5%로 나타났다. 자녀에게 사교육을 시키는 학부모는 97.7%로 전년도(96.3%)보다 조금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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