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보고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6∼7일 집단휴원에 들어간 유치원은 공립과 사립 통틀어 290곳에 이른다. 이에 따라 긴급 돌봄서비스를 이용하기 보단 10명 중 8~9명은 자택이나 친인척 집에서 '가정 돌봄'을 택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가운데 맞벌이 부부 등 자녀돌봄이 어려운 가정을 위해 공립 67개, 사립 155개 등 모두 222개(76.5%) 유치원이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전후까지 긴급 돌봄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광주지역 전체 유치원 유아 2만3015명(추산) 가운데 긴급 돌봄에 참여하는 유아는 3060명, 비율로는 13.3%에 불과하다. 10명 중 8∼9명은 유치원이 아닌 자택이나 친인척 집에서 지내는 것으로 파악됐다. 일부는 별도의 비용을 들여 자녀돌봄 도우미를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감염증 확산 기세가 꺾이지 않을 경우 휴원기간이 연장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시 교육청 관계자는 “가정돌봄이 쉽진 않지만 신종 코로바 확산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자녀를 유치원에 보내지 않는 부모들이 많은 것 같다”면서 “전체 유치원을 대상으로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휴원기간 연장 여부는 추후 상황을 지켜본 뒤 신중히 검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광주에서는 지난 4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첫 감염자(16번 확진자)가 나온 이후 사흘 연속, 모두 3명의 확진자가 발생해 지역 사회 코로나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