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평자 : 김완식

○ 도서명 : 그릿(GRIT)

○ 저  자 : 엔젤라 더크워스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 분  야 : 자기계발

 

WHY : 작가는 왜 이 책을 썼을까? (저술 목적)
몇 년 동안 교직에 있으면서 재능이 성취를 좌우한다는 확신이 줄어든 반면에 노력의 결실에 대해 흥미를 갖게 되었고 인생의 성공요인이 그릿(Grit)에 있음을 알리기 위해 이 책을 썼다.


WHAT : 작가는 무엇을 말하는가? (핵심적인 내용)
이 책의 전반부에서는 우선 그릿(Grit)에 대한 정의와 재능 보다 노력이 중요함을 설명함과 아울러 간단하게 자신의 그릿을 측정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 책의 중반부에서는 전반부에서 자세히 설명한 그릿을 실제로 적용하고 실천하는 방법에 대해 적절한 예화와 함께 설명하고 있고, 이 책의 후반부에서는 그릿을 자신 뿐만 아니라 자녀들에게는 어떻게 가르치고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HOW : 나에게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실천 사항)
최고가 되려면 재능도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의식적인 연습'이 더 중요하다. 작가가 8세 부터 매일 1시간씩 조깅을 했는데 실력이 늘지 않았던 것은 목표를 세우지 않고 '의식적인 연습'을 하지 않아서 그랬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앞으로 내가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 그래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바로 목표를 세우고 지속적이고 '의식적인 연습'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도록 해야겠다.

[1] 생각/주장.평가
이 책은 재능이 없다고 그래서 안된다고 좌절감을 느끼고 있는 또는 개선을 하고픈 이들에게 많은 위로와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3] 이유/내 생각에 대한 이유 3가지
왜냐하면,
첫째, 성공을 함에 있어서 흔히들 이야기 하는 재능이 필요한게 아니라 열정과 집념이 있는 끈기 즉 그릿이 필요함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며,
둘째, 작가가 10년간 엄청난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실질적으로 많은 이들이 그릿을 통해 성공하였음을 증명하고 있기 때문이고, 
셋째, 이러한 그릿을 실제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과 자녀들에게 그릿을 길러주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1] 결론/2%평가
따라서, 이 책은 성공을 위해서는 재능이 아니라 그릿임을 설명함으로써 재능이 없어 좌절하였거나 삶을 개선하고픈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2%평가 하지만, 책의 내용이 중반 이후로 갈수록 반복되는 듯하여 다소 집중력이 감소되는 느낌도 있다.

☞ 내 마음속에 남은 한 문장
"자녀에게 그릿이 생기기를 바란다면 먼저 당신 자신이 인생의 목표에 얼마만큼 열정과 끈기를 가지고 있는지 질문해보라." (p.285)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