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감상평자 : 박영선(대원여고1학년3반)

별 점 : ★★★★

영화명 : 우아한 세계(기러기 아빠 송광호의 감정연기 부분)

감 독 : 한재림

제작사 : 주)루씨필름

연 도 : 2007년

작성일 : 2020년 2월19일

 

WHY.

이 영화의 감독은 관객들에게 현대를 살아가는 아버지의 모습과 가족의 소중함을 알려주려고 이 영화를 제작했다.

 

WHAT.

이 영화의 전반부에서는 기러기 아빠가 라면을 먹으면서 가족에게서 온 비디오테이프를 보며 멀리 유학 간 가족이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니 얼굴에 미소가 절로 나오는 장면을 보여주고 있고,

이 영화의 중반부에서는 기러기 아빠가 외로움을 느끼기 시작하며 멀리 있는 가족이 보고 싶어 슬픔에 휩싸여 우는 장면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 영화의 후반부에서는 라면 그릇을 던지며 이내 분노하지만 현실로 돌아와 담담해지는 아빠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HOW.

앞으로 나는 가족과 더욱 원활히 소통할 것이고, 가족의 소중함을 평소에도 의식하며 생활할 것이다.

 

1.

나는 한재림 감독이 제작한 ‘우아한 세계’가 사춘기를 겪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가족과 주변 사람들의 소중함을 알려주는 꼭 필요한 영화라고 생각한다.

 

3.

왜냐하면

첫째, 청소년은 흔히 공부하느라 예민해서 가족들에게 화풀이를 할 때가 많은 데 가족의 소중함을 깨닫는다면 위와 같은 일이 줄어들 것이기 때문이고,

둘째, 현대를 살아가기가 얼마나 버겁고 이를 견디게 해주는 것이 가족이라는 사실을 깨닫는다면 청소년들이 한 발자국 더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며,

셋째, 영화 속 장면을 통해 부모님이 얼만 가족을 애정하는지 느낀다면 가족과 더욱 원활히 소통하고 청소년 스스로도 가족간의 화목한 분위기를 이끌 수 있기 때문이다.

 

1.

그래서 나는 한재림 감독이 제작한 ‘우아한 세계’가 사춘기를 겪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가족과 주변 사람들의 소중함을 알려주는 꼭 필요한 영화라고 생각한다.

 

2%비평.

하지만, 분노하는 장면 이후에 슬퍼히는 장면을 넣었다면 더 많은 고독과 쓸쓸함이 느껴졌을 것이라고 판단하여 살짝 아쉽다.

 

내 마음에 남은 한 문장.

‘“캐나다에서 온 거예요?”(택배를 받으며 웃는 기러기 아빠의 모습)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