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단체인 한국대학교수협의회(한교협)는 23일 이러한 내용의 `중국 유학생 1000명 이상 17개 주요대학 의료전담 인력 및 기숙사 외국유학생 수용현황 실태조사` 로 인해 1,000명 이상인 17개 대학의 전문 의료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특히 유학생이 2,000명 이상인 8개 대학의 교내 건강센터.보건센터에는 상주 의사가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교협은 또 17개 대학 중 8개 대학의 중국인 유학생 기숙사 수용률이 1인 1실 기준으로 50% 미만이라는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경희대와 성균관대, 건국대, 한국외대, 연세대, 숭실대 ,우송대, 이화여대, 단국대 등 8개교를 제외한 학교들은 1인 1실 기준으로 중국인 유학생들을 자교 기숙사에 절반도 수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외국인 유학생들은 기숙사 생활 보다 원룸 등 거주 비율이 높아 지역사회 감염 위험이 더욱 높다고 지적했다. 한교협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전체 외국인 유학생 중 기숙사 생활을 한 외국인 유학생 비율은 17개 대학 중 1개 대학을 제외한 모든 대학에서 50%미만으로 나타났다. 한교협은 “대부분의 중국 유학생이 기숙보다는 일반 원룸이나 주택가에 거주하고 있어 지역사회의 감염위험이 높다”며 “제2·3의 대구 감염사태가 서울 한복판에서 대학가를 중심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주장했다.

한교협은 교육당국이 발표하고 있는 개강연기 권고나 `중국 입국 유학생 보호·관리방안` 등의 대책이 미온적이라고 비판했다. 한교협은 “대학은 국내입국 중국 유학생의 관리차원에서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고 있다”면서 “지금처럼 전국적인 지역사회 감염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상황에서는 전문 의료인력이 전무하거나 부족한 대학을 중심으로 대구처럼 대량 집단감염이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교협은 “이제 지역사회 감염이 사실로 드러났고 향후 더욱 바이러스 감염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중국 전역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중국 유학생을 포함한 외국인 입국금지를 실시할 것을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