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서교육신문
뉴스 기획특집 독서人 오피니언 독서&출판언 book파인더 讀한포토 리딩TV 讀한국방
최종편집 : 2020.4.7 화 17:07
오피니언
김원배 선생님과 함께 하는 독서와 진로 이야기(14) 진로장벽과 독서
김원배 (장충중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  |  jckwb66@sen.g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03.13  10:14:48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 김원배 (장충중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

에이미 멀린스(Aimee Mullins)는 태어날 때부터 종아리뼈가 없었다. 그는 두 다리가 없었는데도 명랑한 아이로 자라났고, 학창시절에는 스쿨버스 안에서 나무 의족을 연필로 두드리며 행진곡을 불러 친구들을 웃기기도 했다. 에이미 멀린스(Aimee Mullins)는 육상, 소프트볼, 자전거 하이킹, 수영 등 의족을 사용해서 하기에는 어려운 운동을 끊임없이 즐겼고 모델로 패션쇼에도 참여하며 신체적 장벽을 극복했다. 그녀에게 사람들은 “왜 이렇게 힘든 일만 골라서 하시나요?”라고 물었더니 그는 “장애란 신체 일부분을 쓸 수 없는 사람이 아닙니다. 제 생각에 진짜 장애는 억눌린 마음입니다.”라고 말했다. 에이미 멀린스(Aimee Mullins)는 진로 장벽들을 극복하며 꿈을 실현시켜갔다.

 

오프라 윈프리(Oprah Gail Winfrey)는 미국의 작은 농촌 마을에서 태어나 외할머니 손에서 자랐고, 매우 가난해서 고등학교에 진학하지 못했다. 또한 마약중독에 미혼모라는 힘든 상황과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대학교에 진학하여 자기계발을 하는데 노력했고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고 공감하는 능력을 바탕으로 시청자들에게 희망을 주는 미국 방송국의 유명한 사회자가 됐다.

 

에이미 멀린스(Aimee Mullins)와 오프라 윈프리(Oprah Gail Winfrey)는 자신에게 닥친 장벽들을 깨부수면서 자신들이 하고 싶은 분야에서 성공하게 된다. 진로장벽은 개인이 진학, 취업 등 진로 결정 과정이나 진로 목표의 실천 과정에서 겪게 되는 어려운 상황을 의미한다. 어려운 경제적 상황, 자신의 진로와 진학 목표에 대한 부모님의 반대, 가수가 되고 싶은데 적성 부족한 경우, 성적이 부진하여 가고 싶은 학교에 진학하지 못하는 경우, 신체적 약점 등이 진로 장벽이라 할 수 있다.

자신의 꿈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 누구나 진로장벽을 경험하게 된다. 진로장벽은 유형이나 개인의 특성과 스스로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진로 결정이 달라진다.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진로 장벽이 무엇인지부터 알고 있어야 한다. 즉 진로 장벽을 극복하기 위해선 그것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꿔야 한다.

필자는 많은 사람들 앞에서는 말을 잘 하지 못하는 울렁증이 있었다. 학생들이 아닌 일반 대중을 위해 처음 강의하러 가면서 우황청심환을 먹고 무대에 올랐었다. 필자의 진로장벽은 많은 사람들 앞에만 서면 말이 나오지 않는 것이다. 교실에서 강의하는 것과 대중들 앞에서 강연하는 것은 차원이 다른 문제였다. 이러한 진로 장벽을 극복하기 위해 모르는 사람들도 만나러 다니고 독서 모임도 찾아다니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내 생각을 이야기할 수 있는 방법들을 터득하면서 대중 앞에서의 울렁증을 극복해 나갔다.

 

진로 목표를 달성하는데 방해되는 장벽을 만났을 때 합리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이 있다.

첫째, 편견과 고정관념 등 부정적이고 합리적이지 않은 믿음과 의지를 깨뜨려야 한다. 한쪽으로 치우친 생각들을 하나씩 마음속에서 없애려는 습관을 갖아야 한다. 성공하는데 넘지 못할 장벽은 없다는 믿음과 의지가 있어야 한다.

 

둘째,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진로 장벽을 잘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실천함으로써 한계를 극복하고 넘어서야 한다. 비슷한 유형의 진로 장벽을 극복한 사례들을 찾아서 활용해 본다.

 

셋째, 진로 장벽에 부딪혔을 때 진로 목표를 재점검하고 다양한 진로 대안을 모색하여 돌아가야 한다. 예를 들어 중고등학생을 가르치는 교사가 되고 싶은데 성적이 낮아서 지원할 수 없다면 학교 선생님 말고 학원 강사나 학습지 방문 강사 등 아이들을 가르치는 다른 직업들을 찾아보는 것이다.

 

넷째, 진로 목표를 현실적으로 조정하고 돌아가야 한다. 운동선수가 되고 싶은데 체력과 신체적 조건이 맞지 않는다면 다른 분야의 직업이나 운동선수가 아니어도 스포츠 관련 직업들을 찾아봐야 한다. 자신의 성향을 다시 파악하여 현실적인 진로 목표를 세워야 한다.

 

누구에게나 진로 장벽은 있다. 성공한 사람들도 장벽이 없었던 것이 아니라 장애물을 극복해 나가면서 성공을 했고, 실패한 사람들은 장벽을 극복하기보다 핑계를 대면서 포기했기 때문에 성공하지 못한 것이다. 따라서 진로 장벽은 성적부진, 신체적 조건, 부모님 반대, 가정 형편 등이 아니라 그것을 이유로 목표를 포기하려는 인간의 마음가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나약한 마음을 극복하고 자신 앞에 서 있는 진로장벽을 어떻게 넘어서야 하는지 생각해야 한다. 장벽을 극복하고 성공한 사례들은 우리 주변에 많이 있다.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 속에서 자신의 진로 장벽을 극복해 나가자.

 

이 세상에 넘어 설수 없는 장애물은 없다. 강인한 마음가짐이 진로 장벽을 넘어서려는 시작이다. 강인한 마음가짐은 독서 활동 속에서 키워갈 수 있다. 진로장벽을 극복하는 사례들 속에서 자신의 진로장벽을 극복해 나가자.

 

 
<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성북구 길음2동 1070-24 태창빌딩 502호  |  대표전화 : 02-913-9582  |  팩스 : 02-913-9584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02782  |  발행인 : (주)한국방송미디어그룹  |  편집인 : 김을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을호
Copyright © 2012 한국독서교육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reading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