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 용돈 관리부터 시작해요

1. 용돈관리, 왜 중요한가요?

 

요즘 곳곳에서 경제가 어렵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돈 걱정에 힘들어 하는 가정도 많을 것입니다. 경제가 어려울수록 효과적인 돈관리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경제를 떠나 생활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먹고 자고, 입는 것, 공부하는 것 등등 전부 경제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 현) 알앤에이 투자자문 대표 겸
    '왜 저축해야 돼' 저자 

“글을 모르는 것은 사는데 다소 불편하지만 금융을 모르는 것은 생존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금융맹이 문맹보다 더 무섭다.” 앨런 그린스펀 전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의 말입니다. 이처럼 우리는 보다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경제관념을 키워야 합니다.

 

경제교육의 중심은 바로 돈의 중요성을 아는 것입니다. 어릴 때부터 용돈관리를 통해 돈의 중요성과 올바른 소비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꾸준하게 용돈의 수입과 지출 관리를 한다면 현명하게 경제생활 하는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수입이란 용돈이나 아르바이트 해서 벌어들인 돈을 말하고 지출이란 내가 사용한 돈을 말합니다.

 

여러분은 평상시에 용돈을 어떻게 관리하나요? 그냥 주는 대로 쓰고 모자랄 때마다 부모님께 달라고 하는 친구들도 있고 부족한 용돈이지만 알뜰하게 모아서 진짜 필요한 일에 사용하는 친구들도 있을 것입니다. 용돈 관리는 경제근육을 키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용돈을 받았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수입과 지출을 어떻게 할 것인지 예산을 짜는 것입니다. 친구들 생일처럼 내가 한주 혹은 한달 동안 어느 곳에 돈을 사용해야 할지 미리 생각하고 사용계획을 세워 보는 것입니다.

 

용돈을 잘 관리하는 방법은 바로 용돈 기입장을 쓰는 것입니다. 용돈 기입장은 수입과 지출이 발생할 때마다 작성합니다. 용돈기입장을 쓰면 내가 어느 부분에 돈을 많이 사용했는지, 쓸데없는 곳에 돈을 쓰지는 않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계획적으로 돈을 사용하고 저축해나간다면 경제관념은 물론 자기관리능력이 강해집니다.

 

2. 기회비용이란 무엇인가요?

 

용돈관리를 하면서 알아야 하는 것이 바로 기회비용입니다. 기회비용이란 두 가지 가운데 한 가지를 선택했을 때 나머지 포기한 것에서 얻을 수 있었던 이득을 말합니다.

 

지금 만원이 있다고 가정을 해봅니다.

집으로 오는 길 친구들이 함께 햄버거를 먹자고 합니다. 건이는 친구들과 사먹고 싶었지만 기타를 연주하고 싶어서 악기 살 돈을 저축하기 위해 햄버거 사먹는 것을 포기했습니다. 건이는 나중에 기타를 사기 위해 지금 저금하는 것이 당장 친구들과 어울리며 먹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포기하는 것에서 얻을 수 있는 값어치가 기회비용이라고 합니다. 만약 포기한 햄버거의 값어치가 단순한 기회비용이 아닌 친구의 생일 파티 등 내게 중요한 의미가 있다면 또 다른 선택을 할 수 있어야겠지요.

 

이처럼 현명한 결과를 원한다면 항상 기회비용을 따져가며 적절한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처음에는 힘들겠지만 차근차근 용돈기입장을 쓰면서 익히다보면 습관이 될 것입니다. 돈의 중요성과 저축을 통해 은행 통장에 돈이 불어나는 기쁨을 맛보아간다면 여러분은 점차 금융맹을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경제란 인간의 생활에 필요한 재화나 용역을 생산ㆍ분배ㆍ소비하는 모든 활동을 말합니다. 이처럼 거대한 경제의 흐름을 잘 알기 위해서는 생활 속에서 용돈 관리를 직접 실행하면서 체험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부터 용돈기입장을 적어보면서 한 걸음씩 꿈을 향해 나아가는 ‘경제인’이 되어 보시기 바랍니다.

 

 

*생각해보기

1. 기회비용이란 무엇인가요?

2. 용돈을 왜 관리해야 하나요?

3. 나만의 절약하는 방법을 소개해보아요.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