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발표한 사업 개요를 바탕으로 학령인구 감소와 수도권 대학 쏠림 현상으로 어려움에 처한 지방대학을 살리면서 지역균형개발에 대학의 역량을 활용하기 위해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이 올해부터 실시될 것으로 보인다. 

 
대학과 지자체가 열성을 보이는 것은 지원 규모가 여느 사업에 비해 크고, 대학과 지자체 간 협업 시스템이 대학과 지역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회로 보기 때문이다. 
 
정부가 지원하는 1080억 원의 국고와 최대 206억 원에 이르는 지자체 대응자금은 여느 정부 지원 사업과 비교해도 큰 규모다. 정부도 이 사업에 대한 정책의지를 강조하기 위해 지난달부터 각 권역별로 순회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는데, 대전·세종·충남·충북 설명회에는 유은혜 시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직접 참여할 만큼 관심이 높다. 
 
6월 최종 결과 발표가 예정된 가운데 정부는 올해 사업 결과를 보고 내년부터는 모든 권역에 지역발전을 위한 대학-지자체 간 플랫폼 설립을 유도해 지원할 계획도 갖고 있다.사업추진에서 자연스럽게 거점 국립대가 중심이 돼 지역 내 교육 역량을 모으는 것은 정부의 거점 국립대 중심 지역균형개발 전략을 강화하는 측면도 있다. 
 

거점 국립대의 보호학문 육성, 탄탄한 교육 인프라는 지역 내 국·사립대와 초중등 교육기관의 역량 강화로 이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