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은 개학 전 원격학습과 개학 후 원격수업 방안을 담은 '서울형 온라인교실 운영 계획'을 수립했다. 서울시교육청은 학교 휴업 연장에 대비하고자 가정에서 정규 교육과정(수업시수)을 이수할 수 있는 시스템(서울형 온라인 교실)을 구축할 예정이다. 하지만 서울을 제외한 대부분 시·도에서는 온라인 개학을 추진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이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개학 연기에 따라 현재 학생들은 온라인 학습 사이트로 자율학습(원격학습)을 하고 있다"면서 "문제는 개학을 했는데도 일부 학교에 확진자가 발생해 학교가 일시적으로 폐쇄될 경우로, 등교가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원격수업을 지원하는 체제를 마련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주 중으로 지원청별 소속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원격수업 연수를 진행하기로 했다. 온라인 교실은 30일부터 시범운영할 방침이다.

 

서울시교육청 측은 "온라인 수업과 관련된 기술 방식이 확정되지 않은 만큼 수업시수 인정 기준도 학교급별로 따로 할지 공통 적용할지 정해지지 않았다"며 "일선 학교에는 4월 6일 개학 후 상황에 따라 온라인 교실을 운영할 수 있게 하겠다는 공문을 내려보낸 상태"라고 말했다.

최근 부산시교육청도 온라인 수업을 정규 수업시수로 인정하는 '표준 온라인 수업 모형'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세종시교육청 역시 "개학 이후에도 대면 수업을 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한 대비책으로 기존 온라인 인프라스트럭처를 최대한 활용해 수업시수를 인정하는 방안까지 모색하고 있다"면서 "교육부와 협의해 모든 시·도가 통일성 있게 추진해야 할 사항이라고 본다"고 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해 특별재난지역으로 분류된 대구에서는 교육청이 고교 소수 선택과목에 운영하던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 시스템을 활용해 장기 휴업 시 온라인 수업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경북도교육청도 초·중·고교 전반으로 온라인 교육 수업시수 인정 시스템을 적용할지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학사일정 조정과 학습지원 방안의 하나로 일선 교육청과 '온라인 개학'을 실현 가능한 수준에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교육부 관계자는 "4월 6일 개학 시점에 맞춰 신학기 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면서 "만약 휴업이 장기화될 경우에는 지역별로 수업시수 인정 범위가 크게 차이 나면 안 되기 때문에 교육부 차원에서 가이드라인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