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은 인생을 든든하게 받쳐주는 배경이고 힘이다

“무한 배움으로 인생 각본을 다시 써라!”
성공 각본의 중심에는 끊임없는 배움이 있다
배움은 인생을 든든하게 받쳐주는 배경이고 힘이다!

이 책은 가난과 학력 콤플렉스를 극복하기 위해 쉼 없이 달려온 베이비부머 세대의 평범한 남자이자 남편, 아버지의 자전적 이야기이다. 기아자동차 생산교육팀 차장으로 재직 중인 50대의 사내 강사 최갑도는 탁월한 부자도, 초월적인 구도자도 아닌 유리지갑 직장인이다. 하지만 저자에게는 이 세대에게는 흔한 자녀 교육 문제, 주택 문제, 돈 문제 등 현실적 조건이나 앞날의 일에 대한 불안의 기색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 그의 인생에 심리적 확신과 통찰력, 자기극복의 힘을 준 근원에는 배움이 있다. 중학교 1학년 중퇴의 학력을 극복하고 대기업의 생산직 사원으로 입사해 엔진 실험실의 발명가, 아이디어 제조기, 4개 국어 구사, 인생설계와 자기계발, 심리 분야의 명강사로 활약하기까지 그는 4만 기아자동차 직원을 감동시키며 ‘승자의 각본’을 완성했다. 주어진 인생의 역경을 이기고 강사의 꿈에 도전한 한 남자의 인생 각본. 그 성공의 비밀은 바로 무한 배움의 자세에 있었다.

“더 나은 미래로 향하고 싶은가? 답은 배움이다.”
중학교 1학년 중퇴의 학력으로 분식집 종업원, 요정 심부름꾼을 거쳐
현대자동차그룹 수만 사원의 교육을 담당하는 최고강사가 되기까지 열정과 집념의 기록!

 

최갑도는 현 기아자동차 교육팀 최우수 강사로서 30년 가까이 직원과 교육생을 만나 직무교육, 어학, 자기계발, 경영, 심리학 등 다양한 배움의 길로 이끌어 온 ‘기업교육’ 전문가이다. 그는 4만 기아자동차 직원들의 롤 모델로 불릴 정도로 많은 이들에게 강의와 인생으로 감동과 깨달음을 주고, 생산직 직원들의 인생 설계에 영향을 끼쳤다.
어린 시절 선생님이 꿈이었던 저자는 집안 형편과 아버지의 투병으로 인해 중학교 1학년도 채 마치지 못하고 학교를 그만두었다. 어려운 나날이었다. 다시 교복을 입고 싶다는 것이 유일한 욕심이었던 그는 아이스케키 장사꾼, 분식점 종업원, 요정 심부름꾼, 직업 군인 등 여러 험한 직업을 거치면서도 배움에 대한 열망과 끈을 결코 놓치지 않았다. 여러 장의 1급 자격증으로 기술에 관한 능력치를 높였고, 늦게나마 중고등학교 과정을 검정고시로 마쳤으며, 늦깎이 대학생으로서 나라에서 교육비를 전액 지원하는 기능대학에 입학하기도 했다. 마침내 그는 기아자동차연구소 생산직에서 교육팀 사무직으로 전직해 ‘어린 시절의 꿈인 선생님’ 일을 할 수 있는 사내 강사가 되었고, 최우수 강사상을 받았으며, 유수의 대기업과 교육 현장으로부터 강의 요청을 받는 전문 강사로 살아가고 있다.
이 책은 온갖 어려움과 악조건 속에서도 반드시 자기 열망을 이루어내고야 마는 한 남자의 인생역전 스토리이다. 저자는 지금도 어려운 환경 속에서 일하는 많은 이들이 열정과 집념을 내려놓지 않고 끝까지 도전하고, 배우고, 꿈꾸길 바라며 이 책을 썼다.

“배움을 널리 전파하라. 인생이 흐르듯 배움도 그 궤적을 따라 함께 흐른다.”
기아 최고 강사 최갑도가 수만 여명의 교육생들을 가르치며 깨달은 ‘명강사의 비결’
강의의 신이 가르쳐주는 교육 멘토링!

수만 기아자동차 직원들에게 인생의 롤 모델이자 멘토로서 감동과 희망의 진정한 의미를 가르쳐 준 강사 최갑도. 그는 1995년에 자동차 직무교육의 혁신을 이끌어 낸 배전판 모형 교보재를 만들어 전국 교육·훈련기관 매체경진대회 대상을 수상했고, 2011년에 현대자동차그룹 사내강사 과정에서 최우수 강사상을 받은 명실공히 명강사이다. 그는 생산직 출신이라는 편견을 넘어 최고 강사로서 기업 안팎으로 활발한 강연 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무려 30년 가까이 십여 개가 넘는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그는 이 책을 통해 강사가 되기 위해 준비하거나 앞으로 자기 전문 분야를 다른 이들에게 널리 전파하고 싶은 강사 준비생들, 그리고 새내기 강사들을 위해 특별한 교육 멘토링을 선사한다. 교육 현장에서 수만 명의 교육생들을 만나며 꼼꼼히 정리한 ‘명강사의 비결’은 무한 배움을 위대한 가르침으로 확장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론을 알려줄 것이다.


▶ 저자 소개

지은이

최갑도
기아자동차 생산교육팀 강사로서 4만 기아 직원들을 직무교육, 어학, 자기계발, 경영, 심리학 등 다양한 배움의 길로 이끌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어린 시절 선생님이 꿈이었던 그는 집안 형편으로 인해 분식점 종업원, 요정 심부름꾼, 직업 군인을 거쳐 뒤늦게 중고등학교 과정을 검정고시로 마쳤고, 늦깎이 대학생으로 나라에서 교육비를 전액 지원하는 창원 기능대학에 입학했다.
삼십대로 접어들 무렵 생산직 직원으로서 기아자동차 연구소에 입사해 곧바로 제안왕의 영광을 차지했으며, 엔진 온도센서 국산화를 성공으로 이끌어 포상금을 받는 등 스펙을 넘어선 현장 경험과 실력으로 회사에 기여하는 여러 성과를 만들어냈다. 1988년 생산직 사원으로는 최초로 유럽 오스트리아 AVL 연구소로 장기 기술연수를 다녀오기도 했다.
엔진 실험실의 발명가, 아이디어 제조기로 기술 분야의 최고 경지에 올랐던 그의 인생은 1990년대 초반 사내직업훈련원에서 강사로 들어오라는 제안을 받으면서 완전히 바뀌게 된다. 죽기 전에 다시 한 번 꿈을 향해 도전하겠다는 마음으로 강사 업무에 뛰어든 것이다.
그리하여 그는 지난 삼십여 년 간 자동차 구조학, 엔진, 샤시, 자동차 법규, 일본어, 경영이념, 경영게임, 현대차그룹 문화, 그룹정신, 기아자동차 역사, 교수법, 핵심가치, 품질관리, 공장 자동화, 인생 설계 등 수십 개의 과목을 강의했다.
1995년 자동차 직무교육의 혁신을 이끌어낸 배전판 모형 교보재를 만들어 전국 교육·훈련기관 매체경진대회 대상을 수상했고, 일본 마쯔다자동차 등 글로벌 기업의 기술 책을 번역하여 기아 생산직 직원들에게 널리 읽히기 위해 4개 국어를 익혔다. 또한 심리학의 한 분파인 교류 분석을 공부하여 현재는 기아자동차 서비스 직원을 포함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심리, 인간관계, 인생 설계 분야의 전문 강사로 활약하고 있다. 열정과 집념으로 똘똘 뭉친 그의 활동 영역은 회사 내부에 그치지 않는다. 지금까지 인천 공항공사, 용인 제약업체, 구미 전자업체 등 국제무대를 기반으로 하는 외부 기업에 다수 출강했으며, 은퇴 이후 그의 배움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사회 영역으로 인생설계 강의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